책, 열권을 동시에 읽어라
나루케 마코토 지음, 홍성민 옮김 / 뜨인돌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자신이 읽은 책의 권수를 헤아릴 때 ‘톤(t)’단위로 재는 것이 빠르고, 한번씩 집안의 쌓인 책을 옮기기 위해서 4톤 트럭을 동원해야하는 대단한 독서가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35세에 일본 마이크로소프트 사장에 취임한 나루케 마코토라고 하는 일본인이 그 주인공이다. 그의 책 《책, 열권을 동시에 읽어라》를 이번에 소개해본다. 한마디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인 이 책의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남다른 삶을 살려면 엄청난 독서가 필요하고 독서를 통해서 창의와 창조를 통해 남다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책에서 “비즈니스 실용서만 읽는 사람은 신뢰하기 어렵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같은 부자 되는 요령을 알려 주는 책이나 성공 비법을 소개하는 책만 편식하듯 읽는 사람은 장담하건대 중산층 이하의 삶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내 취미는 독서고...최근에 읽은 책은 ‘마시멜로 이야기’와 ‘시크릿’입니다라고 말한다면, “구제불능이다”라고 평가받아야 한다, 남과 비슷한 방식으로 일을 하면 그 정도의 월급밖에 받을 수 없고 중간층 이상으로 도약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업무와 전문분야와 직접 관련이 없는 다양한 장르의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정보와 생각으로는 평범한 아이디어 밖에는 만들어 낼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저자는 독자들의 분발을 촉구하기 위해서 “당신이 40대에 접어들 때까지 중산층 이하의 삶을 살아간다면 그야말로 단단히 맘먹고 치열하게 고민하며 끈기 있게 노력하지 않는 한 그러한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이다.”라고 경고한다.

  “한달에 고작 두세 권밖에 책을 읽지 못한다면 리더로 성장하기는커녕 변화에 뒤처져 낙오하는 것도 각오해야 할 것이다...널리 알려진 최고경영자... 
 

 

탁월한 행정 관료, 노련한 정치가는 거의 예외 없이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다. ...리더(Leader)가 되려면 먼저 리더(Reader)가 되어야 한다.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리더가 될 싹조차 키울 수 없다. 다른 사람을 이끌고 통솔하고자 한다면 사람들의 보편적인 심리는 물론 개별적인 성향과 기질에도 민감해야 하고, 나아가 조직의 생리와 메커니즘에 눈떠야 한다. ‘이를 위해 책보다 더 유용한 것이 어디 있겠는가?’라고 저자는 말한다. 저자는 성공하기 위해선 앞서나가는 크리에이티브 계층이 되어야 하며, 독서가 그러한 필수요건이라고 말한다.

  독서 방법론으로는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다 읽을 필요는 없으며, 통독을 권한다. 또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으라고 말한다. 저자는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서 원숭이와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독설을 퍼붓는다. 그런 사람은 상상력이 빈곤한 데다, 자기만의 철학이나 주장도 있을 리 없으므로 그저 남의 생각을 마치 자기 생각인양 앵무새처럼 반복하거나 남의 행동을 따라 하기 바쁘다고 말한다.

  저자는 책을 읽을 때, 아무 생각 없이 읽지 말고 한 줄을 읽더라도 영리하고, 빠르고, 넓게, 초병렬 독서법으로 읽으라고 권한다. 그렇게 하면 머리회전이 빨라지고 필요한 아이디어가 쉽게 떠오르고 상황 판단도 즉각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혁신적인 뭔가를 실현했을 때 성공은 비로소 찾아온다.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창조적인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일구고,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특별한 인생을 사는 것, 그게 바로 진짜 성공적인 인생”이라고 말한다. “왕성한 독서로 지식을 쌓고, 사물과 인간과 세상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스스로 새로운 것을 개척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통해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일상적인 인간관계에서조차 관계를 오래 지속하려면 내가 얻는 만큼 상대방에게 돌려줄 뭔가가 있어야 한다. 즉 나는 상대에게서 긍정적인 자극을 받고 그로 인해 성장 할 수 있어야 하며, 상대 역시 나에게서 배울 것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식이 제로인 사람들이 여러 명 모여 머리를 맞대봤자 거기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은 여전히 제로다. 결코 두 배, 세 배로 늘어나는 일은 없다”고 말한다.




  이외에도 저자는 책 선택하는 기준, 독서법등에 대한 세세한 충고들을 책 

에서 제공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저자가 주장하는 바는 다양한 수많은 도서를 수없이 많이 읽어 두어야 하며, 그것만이 진정 한번뿐인 인생을 온전히 누리며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책도 읽지 않고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파묻혀 지내는 것은 성공적이지 않은 삶이며, 남다르게 멋진 삶을 살아가기 우해선 남다른 실천과 노력 그중에서도 책읽기는 필수라고 주장한다. 책읽기에 권태감과 흥미를 읽고 있다면 이 책으로 발끈한 맘가짐을 다시 가지고 새로운 경험을 위해 독서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한다.(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