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에이징
박상철 지음 / 생각의나무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기본적인 식생활의 수준이 높아지자 사람들은 이제 백세수명시대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수시대를 맞이하여 초고령사회의 도래로 걱정스런 미래를 경고하는 목소리로 들려온다. 이런 시점에서 <웰에이징(Wellaging)>(부제 : 건강하고 당당한 100세 청춘을 준비하는 내 몸과 생활습관 개혁 매뉴얼)이란 책이 있어 소개한다. 저자는 서울대의대 생화학과 교수 및 서울대 노화고령사회연구소장으로 재직 중 박상철 교수이다. 저자는 노화현상이 퇴화가 아니라 우리 몸이 생명을 연장하기위해 적응해나가는 변화과정이라고 설명하며, 늙지 않는 것이 아닌, 건강하게 늙는 것(참늙기)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책의 전반부에서는 노년의 삶에 대한 태도와 맘가짐을 이야기하고 있고, 후반부에는 먹을 것, 운동, 건강한 생활습관등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태도와 맘가짐부분에서 저자는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일반 노인층의 통증호소는 크게 증가되지만 분명한 이유가 없는 경우가 태반이다"고 한다. 즉, 정서적 요인이 개재되어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백세 장수노인들을 만났을 때 본인들의 건강상태 인지도를 비교해보면 70% 이상이 몸이 건강하고 질병이 없다고 자신하는데 반해, 70~80대 일반노인들의 70%이상이 몸이 불편하고 아픈 데가 있다고 주장하는 현실을 볼 때 ...주관적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 "저명한 예술가나 학자들의 명작들이 여든이 넘은 나이에도 쏟아져 나온다"고 하면서, "감성과 지적 활동이 여느 젊은이 못지않게 계속 유지되고 있는 백세인의 모습에서 새삼 지적 건강이 장수에서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백세인들은 "특별한 행동이나 습관이나 약물에 의하지 않고 가장 정상적이고 보통의 삶을 살아온 분들이라는 점...식생활 조사에서...너무도 통상적이고 전통적인 식단으로 살아왔으며...철저하게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일정한 식사량으로 평생을 살아왔다는 점...한결같이 반주 정도의 일정하고 절제된 음주 패턴을 보이고...매일매일...나가 일하고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로 방안에 칩거하거나, 한적하게 노인정에서 놀고만 있는 분들은 거의 계시지 않았다."라고 한다.

  그리고 저자는 어울림을 장수의 필요조건으로 꼽고 있다. "어울림에 도통한 분들이 역시 장수의 길을 걷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특히 연로해지면서 외로울 수밖에 없는 노인들에게 ...어울림의 이치는 장수의 필요조건인 삶의 질을 유지하는데 무엇보다도 소중한 것이다....오래 장수하면서 보람 있고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려면 사람과 사람의 어울림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서로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배운다."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장수하신 분들은 대부분 지금도 무엇인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찾아 스스로 하고 있다”고 하고, 백세 장수인들을 만나면서 이분들의 여유로움에 감탄했다고 한다. 백세 초장수가 되면 신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어떤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당연할 텐데도 이분들은 오히려 젊은이들보다도 더한 여유로움에 농담은 물론 주변 일들에 아직도 참견하며 망설이지 않고 의사표현을하고 있었다."고 한다. 
 

  

감정적인 부분에 있어서 "장수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사교성이 높고, 불안해하지 않으며, 자아가 강하면서도 적절하게 제어할 줄 알고, 나누어줄 주 아는 성격이었다. 장수인들은 일반인보다 행복의 분자가 지속적으로 그리고 적절한 양으로 생성되어 해당 수용체와 반응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제어되는 생체활동, 습관을 가져온 분들임을 알 수 있었으며, 바로 이러한 느낌의 조율을 통해 장수의 기쁨을 향유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상에서처럼 저자가 소개하는 웰에이징의 방법들은 이미 여러 매체나 이야기들을 통해서 우리들이 익히 알고 있는 부분이 많은 듯하다. 그러나 늘 문제는 우리자신들의 실천여부와 생활습관인 것처럼 개개인들의 올바른 생활태도와 생활방식이 중요한 것 같다. 저자는 음식조절의 중요성도 강조하지만 그 보다는 "항상 온 가족이 함께 어울려 환담을 나누며 식사하는 습관"을 강조하고, 또 소식 보다는 균형과 절제 있는 식단을 강조하는 등 전체적으로 올바른 생활태도에 대해서 웰에이징과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들을 이 책에서 들려준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