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능력보다 큰 힘, 평판 - 평판은 나를 말해주는 최고의 이력서, 나도 모르게 만들어지는 평판의 비밀 42
하우석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조직에 소속되어 직장생활을 하는 공무원으로써 직업적 성공을 얻으려면 어떤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필요할까?“ 이런 질문을 누구나 다 한번씩은 스스로 해보았을 것입니다. 특히 인간관계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귀가 따갑도록 들은 터이라 개개인의 능력뿐아니라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도 많은 것이 조직생활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평판”이라고 주장하는 책이 있어 관심있게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이책의 저자는 “기획 천재가 된 홍대리”, “100억짜리 기획력”을 쓴 유명한 기획 전문가 하우석씨입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아무리 능력이 출중한 사람이라 해도 좋은 평판을 얻는데 실패하면 인정받을 수 없다. 평판은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좋은 평판이 만들어 질 수도 있다. 좋은 평판이 좋은 사람들을 그 주위에 모여들게 하고, 그 좋은 사람들은 그에게 기꺼이 도움의 손길을 뻗어준다. 좋은 평판이란 것은그 한계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여러 사람들에게 널리 퍼지게 마련이고 단 하나였던 도움의 손길은 수백, 수천으로 금세 늘어나게 된다. 평판이란 본인의 의지와 전혀 상관없이 주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상상을 초월하는 막강한 파워를 발휘한다. 우리가 사회의 구성원으로 삶을 살아가는이상, 요람에서 무덤까지 이러한 평판의 굴레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평판에 대해 말해줍니다. “분명 평판의 힘은 능력보다 강하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다 해도 나쁜 평판 앞에서는 무기력하게 쓰러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상사와의 불화, 팀원들과의 잦은 의견충돌, 협력이나 협의 없이 독단적으로 업무를 진행, 리더십에 문제점)”
저자는 이처럼 평판이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인사시스템을 갖고 있는 회사도 직원들의 능력을 완벽하게 계량화할 수는 없다. 결국 대상자와 가장 가까이서 지켜본 사람들, 즉 상사나 부하직원 또는 동료들에 의해 사람이 평가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라고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평판은 7가지 조회항목으로 분류되며, 1.인간관계 평판, 2.리더십 평판, 3.커뮤니케이션 평판, 4.조직융화 평판, 5.업무스타일 평판, 6.사생활 평판, 7.능력평판으로 구분된다고 말합니다.
또 좋은 평판을 얻기위한 바람직한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는데, “눈에 보이는 줄에 연연해하지 마라”고 말합니다. “비록 당장의 이익은 보이지 않더라도 진실한 마음으로 주변 사람을 대한다면 그것은 좋은 평판이라는 값진 선물로 돌아온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좋은 평판 없이 성공하려고 하는 것은 빈자루를 세우는 꼴과같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평판이 중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비유합니다. “우리는 작은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평판이라는 정보에 크게 의존”하며, “우리는 인터넷 쇼핑을 할 때 거의 예외 없이 고객평가를 읽어본다.”고 말합니다. “책을 구입할 때도 출판사의 자체 홍보글 보다는 독자 서평이 훨씬 더 정확하고 냉철한 정보가 많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당신의 평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바로 지금 당신의 곁에 있는 사람들이고 그 중에서도 당신의 직속상사와 부하직원, 그리고 동료들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눈에 보이지 않아 가볍게 여겨왔던 당신의 평판, 그러나 그것은 당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자본이요, 중요한 자산이다. 돈으로도 쉽게 살 수 없기에 평판은 유리잔처럼 소중하고 신중하게 다루고 가꾸어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상황에 맞는 바람직한 인간이 되라”고 말합니다. “우리모두는 완벽한 인간이 될 수 없다. 그러나 바람직한 인간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물론, “바람직한 인간이란 시대와 장소와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어차피 선택자의 입장이 아닌 피선택자의 입장인 이상은 선택자가 원하는 바람직한 인간이 무엇인지 알아야”하고,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에 가급적 신경을 쓰고 그 방면에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런 노력이 좋은 평판을 만드는 데 있어서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평판은 대단한 성과나 훌륭한 업적에 좌우된다기보다는 오히려 당신이 일상 속에서 보여주는 작은 언행들로부터 비롯된 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말해줍니다.
“나는 저들보다 능력이 뛰어난데, 왜 인정받지 못하는가?”라는 의문을 품을 수가 있는데 이는 “한마디로 나무만 보고 숲은 못보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능력 하나만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회사는 이제 없다.”라고 말합니다.
저자는 좋은 평판을 위한 한 가지 힌트를 독자에게 던져줍니다. 바로 “인사”의 중요성입니다. “여러분 단언컨대 인사만 잘해도 성공합니다. 마음과 정성을 다해 주변 사람 모두에게 인사를 잘하는 사람들 중에 실패를 거듭하는 사람을 저는 아직까지 본적이 없습니다. 그들은 이미 성공했거나 모두 다 성공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라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당신의 성품이 아주 크게 소리치기 때문에 당신의 말은 잘 들리지 않는다" 라고 저자는 에머슨의 말을 예로 듭니다.
물론, 저자의 말처럼 평판과 인간관계에 의해서만 승진이 결정된다면 그것도 문제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는 바는 평판이 결정되는 요인이 바로 우리들의 하루하루 일상생활에서 자기자신이 일해가는 방식과 태도이므로, 스스로 자기를 되돌아 보고 점검하는 계기를 이번에 가진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