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의 기술 - 비즈니스의 미래를 여는 힘, 통찰력
신병철 지음 / 지형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딜가나 창조,개혁,혁신,개선,발전을 이야기하는 시대이고, 그러한 주제에 대한 책이나 프로그램들도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실행이나 실례등에 있어서는 충분한 사례를 접하거나 또는 상상력의 한계등으로 늘 한계가 있어 온게 사실입니다. 그러던중 최근 새로나온책중에서 이러한 발전방향을 진행해나가는데 소중한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책이 있어 읽어보았습니다.

  <통찰의 기술>은 통찰을 주제로, 그 적용과 사례에 대해서 상세히 이야기해주는 책입니다. 무한 경쟁 시대, 신자유주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과 전술에 있어서 그 방법론을 찾기 위해서는 통찰을 통한 해법을 찾아내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저나는 통찰을 성공으로 안내할 북극성이라고 말합니다.김치냉장고를 처음 세상에 선보인 차량용 에어콘등 자동차 부품을 만들던 만도기계의 사례, 또 엘리베이터안에 거울을 설치해놓아 사용자들의 지루함과 엘리베이터의 늦은 속도감을 인식못하도록 한 사례등을 제시합니다. 또한 천연두 발병후 치료에 주력하던 의료기술은 한계가 있었고, 늘 불만족스런 결과를 주었지만 관점을 바꾸어, 애시당초 천연두라는 병의 예방백신을 개발하여 병자체의 발병을 막아버린 의학의 혁신등을 통찰의 훌륭한 사례로 말해줍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사례와 경우들이 이책에는 나옵니다.

  저자는 우리들이 일상에서 통찰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론도 말하고 있습니다. 우선 두단계로 구분되는데, 그 첫 번째 단계는  어떤문제와 결핍이 있는지 정확하게 찾아서 구체적인 문제를 정의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문제의 해결책을 찾으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단계는 건강하고 긍정적인 의도와 주의를 기울이는 태도를 갖고 통찰하라고 말합니다. 다시말하면, 지금 필요한 사항이나, 해결이 필요한 문제와 개선방향에 대해서 정확히 문제정의를 한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문제에 대한 고민과 노력 생각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더불어 이러한 통찰의 자세에서 너무 긴급한 태도로 해결책을 쫓거나 안달하지 말라고 충고하며, 충분한 여유와 혼동의 시간을 가지라고 말합니다. 오히려 혼동과 복잡함을 즐기라고 말합니다. 즉, 통찰의 결과는 충분히 헤매고 모호함과 여유를 즐긴 연휴에 나올수 있으므로, 복잡함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당황하지 말라고 조언해줍니다. 
 

 

참고적으로, 이책에서 예들어놓은 통찰로 인해 새롭게 나타나거나 발명,발견,만들어진 사례들을 열거해 봅니다. 애플사의 아이폰, 검색프로그램 구글(야후등의 큰시장지배자를 제치고 1등이됨), 수세식 변기, 비데, 폴라로이드 카메라, 게스 청바지(발매당시 24인치의 청바지만을 제조 판매하고, 그치수의 여성만이 입을수 있는 브랜드로자리매김하여 브랜드확립),휴대전화,김치냉장고,토즈(모임장소제공),주전자의구멍,십자나사못,주름빨대,천연두백신(천연두의치료가 어려우므로,관점을 천연두예방으로 맞추어 드디어 천연두 백신을 만듦),야마하 전자피아노,캐논자동카메라,혼다(오토바이만들던 회사에서 유명자동차회사로 입성),하디스햄버거(웰빙열풍으로다른햄버거가게는 고전중이지만, 하디스햄버거는 기존 빅맥의 2배 정도의 큰 햄버거로 배채우는 것이 목적인 미국의 젊은 햄버거 고객들에게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함),보졸레누보(갓담은 싸구려 햇포도주를 전세계인들이 매년 11월 셋째주목요일에 사먹기위해 줄서 기다리는 상품으로 탈바꿈시켜놓음),차에달린뒷거울의 발명,라면을 발명한 일본인,구텐베르그 활자인

쇄술(대량인쇄를 가능케하여 종교개혁의 직접적 원인구실을함).

  이처럼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해내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통찰의 방법론과 사례를 제시해주고 있는 이책을 읽어본다면 우리주변을 개선하고 발전시킬 아이디어를 창출해내고, 우리 뇌를 자극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운 생각의 창조와 아이디어 제공의 도구로써 통찰의 방법론을 권해봅니다.(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