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의 멈춤 - 박석교수가 전하는 바라보기 명상
박석 지음 / 예담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명상, 요가, 심기신(心氣身)수련 등등 약간씩 다른 이름으로, 다른 단체에서 행해지고 있고 각자 행하는 사람마다마다 방법이나 요령이 약간씩 다르지만 우리는 이모든 것들을 통틀어 일종의 맘의 평화와 안정을 찾고 생각과 몸을 가다듬는 행위인 명상이라고 부릅니다.

  어떤 계기를 통해 벌써 명상이나 요가등에 대해서 접해본 경험이나 실천해본 적이 있는 분들은 좋은 삶의 반려와 반성의 좋은 도구를 가졌다고 해도 되겠지요. 만약 아직도 명상이나 요가등을 통한 자기 맘을 바라보기를 통한 마음의 평화와 자기발전의 경험을 경험해보지 못한 분들에게 이책을 권합니다.

  명상을 일상에서 실천하고 전도하는 많은 분들이 그러하듯 이책의 저자이신 박석교수도 원래부터 명상을 주로하는 분이었다기 보다는, 일상생활과 삶에서 명상을 실천하고 그것을 통해서 많은 자기 발전과 맘의 안정을 얻었기에 지금은 그것을 다른사람에게 전달하고 교육하고 알려주고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시간중에 끊임없이 걸려오는 전화, 버거운 담당업무처리등으로 간혹 숨이 막힐정도로 우리들은 헉헉대거나, 힘들어 하기도 하지요. 그러한 스트레스에 잠시 자리를 벗어나 한숨돌리고 오더라도 어느새 다시금 맘은 무겁고 몸은 찌뿌둥해지기 쉽습니다. 그럴때 이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바라보기 명상을 실천해보면 어떨까요!

  이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명상법도 다른 명상법들과 유사하지만, 약간 다른것이라면, 명상중에 집중하고 바라보는 것이 바로 내코를 통해서 들어오고, 나가는 숨쉬는 기운자체를 바라보고 집중한다는 것이 다릅니다. 제가 알고있던 명상법에서는 숨쉴때 오르고 내려가기를 반복하는 저의 배꼽부분의 배였는데, 이책의 저자는 들숨과 날숨자체에 집중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렇게 들숨과 날숨을 반복하다 보면 호흡이 고르게 되고 맘도 어느새 안정되게 되고 또, 잡다한 생각과 고민도 차분히 생각할수있게 되어, 무거웠던 맘도 금새 가벼워지게 되고, 지쳣던 몸과 마음도 기력을 회복할수 있게 됩니다. 저자는 이러한 바라보기 명상은 직장이든 어디던지 5분의 시간만 내면 할수있다고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자의 삶과 명상에 대한 언급했던 말중 한부분을 옮기며 글을 마칩니다.

  “높은 곳에 오르려는 것은 모든 사람의 소망이다. 사람들은 출세와 성공을 위해 지  

금 이 순간도 열심히 뛰고 있다. 그러나 삶에 대한 자각 없이 그저 눈앞의 표피적인 욕망에 이끌리는 삶은 애벌레의 단계에 불과하다. 애벌레 차원에서는 아무리 높이 올라가도 땅의 연장선일 뿐이다. 하늘을 나는 자유와 행복은 찾아오지 않는다. 나비는 삶의 의미를 깨닫고, 이 세상에서 자신이 이뤄야 할 꿈이 무엇인지 알면서 살아가는 존재다. 삶의 무게에 짓눌리지도, 헛된 욕망에 치이지도 않는다. 하늘을 나는 자유로움과 멀리 바라보는 통찰력이 있기 때문에 많은 것을 성취한다. 스스로 기쁨을 누릴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삶을 살아간다. 나비는 그냥 되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번데기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속으로 침잠하여 자신을 깊게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짧은 시간이라도 바라보기 명상에 투자하라. …그러고는 문득발견하게 될 것이다. 자유와 행복은 원래 당신의 몫이었음을.(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