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Think Hard! 몰입
황농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EBS에서 이책의 저자인 황농문 교수의 강연을 들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저자의 삶의 경험이기도한 몰입, 그리고 생각,사고하기,창의성등에 대해서 흥미있고 재미있는 방송내용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진정 행복하고 극대의 만족감과 삶의의미를 만끽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좋은 방법일까요? 부자가 되면 인생이 행복해질가요? 많은 현자들의 가르침과 교훈을 통해서 우리들은 단지 부자가 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온전한 삶의 행복을 완성할수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빌게이츠회장은 매년 어김없이 일년에 두번 외딴 휴양지 별장에서 일주일씩 THINK WEEK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리고 이러한 생각의 시간을 통해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미래비전과 나아갈길을 구상하는 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또한 샐러리맨의 천국이라고 하는 일본의 미라이공업은 연간140일의 휴가를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회사의 슬로건은 ‘항상 생각한다 ’입니다. 또한 사원에게 쪽지로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무조건 500엔을 지급합니다.

마지막으로 몰입의 중요성은 공부를 잘하기 위한 필수기본조건이 된다는 것에 다다르면 정말 왜 우리가 지금 몰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책과 비슷한 제목을 가진 ‘몰입의즐거움’의 저자인 칙센트미하이는 “삶을 훌륭하게 가꾸어주는 것은 행복감이 아니라 깊이 빠져드는 몰입”이라고 단언합니다. “몰입에 뒤이어 오는 행복감은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낸 것이어서 우리의 의식을 그만큼 고양시킨다”고 합니다. “몰입에 의하여 일과 놀이가 한데로 어우러지는 것이 바람직하고 건강한 삶”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책에서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몰입도 그와 같습니다. 저자는 몰입에 대해서 첫째, “지식위주의 교육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신의 생각에 의하여 지식을 터득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몰입을 통해 어떤 어려운 문제도 풀어낼수 있고 공부에 있어서도 뛰어나게 될 수있다고 말합니다.

둘째, “몰입상태에 들어가면 이때부터 주어진 문제에 대한 유용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기시작한다”고 합니다. 또“복잡한 정보들을 뇌에서 동시에 분석할 수 있어서 아이디어가 쉽게 떠오르고 문제 해결력이 상승하며,평소와는 비교할 수 없는 집중력 때문에 마치 슈퍼맨이라도 된 듯한 느낌이 든다”라고 합니다.

셋째, “몰입적사고를 오랫동안 경험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아이디어는 잠이 들거나, 잠에서 깰때 잘떠오른다”는 것입니다.특히 새벽에 잠에서 깰때는 거의 예외 없이 아이디어와 함께 잠에서 깬다”라고 합니다.   (계속) 
 

 

넷째,“몰입상태에 이르면 즐거움과 쾌감이 증폭되어 온몸을 감싼다”고 말합니다. “몰입을 하게 되면 진정한 의미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하고, 새로발견한 생산적 목표를 향해 매진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 결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고의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는 일시적인 효과로 끝나지 않고 남은 인생을 보다 성공적이고 의미 있느 삶으로 이끈다“고 합니다.

요즘의 사회의 각종 뉴스나 세상돌아가는 것을 보고있으면 너무나 혼란스럽고 머리가 아플지경입니다. 우리가 직장에서 접하게 되는 일, 가정에서 생기게 되는 크고 작은일, 그리고 개인이 접하게 되는 실존의 문제들까지 정말로 현대인의 머릿속은 복잡하기 그지없습니다.

이책 꺼풀에 나와있는 책의 홍보문구가 “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 이제는 WORK HARD 가 아니라 THINK HARD의 시대다”, “생각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라”입니다. 진정으로 요즘같은 복잡한 시기에 좀더 일잘하고, 좀더 공부잘하기 위해서는 또 남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좀더 낳은 효과적인 방법론과 실행력이 필요한데, 이책에서 말하고 있는 몰입의 기술들과, 몰입을 통한 삶의 방향찾기와 인생의 의미찾기들이 긴요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실용서적의 분위기가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책에서 저자가 우리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진정한 의미는 단순히 몰입을 통해 각자 성공하자는 차원은 아닙니다. 바로 몰입을 통해,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진지한 명상과 성찰을 해볼 것을 권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문제는 고차원적인 문제이고, 우리스스로가 어떤 인간이며, 내가 좋아하는것, 내 삶의 의미, 나의 직업, 나의 현재의 위치는 무엇인가?등등에 대한 해답을 추구하는 것이며, 그와같은 문제의 해결책은 잘생각하기, 깊은 생각과 명상이 필수적인데, 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 몰입을 통한 생각이 필수적이 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같은 몰입은, 승려,신부,목사님등 종교인이 접하는 영성적 체험과도 일부 유사한 것이 많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책을 통해서 알게모르게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하게되는 사고과정과 몰입,생각에 대해서 좀더 체계있고, 계획성있는 생각을 해보는 기회를 가질수 있었습니다.그리고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나의 삶과 인생을 몰입을 통해 좀더 잘 관리하고, 깊이있는 삶의 의미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생각합니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