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싶다 하고싶다 하고싶다
하우석 지음 / 다산북스 / 2005년 5월
평점 :
품절


 

제목 : 하고싶다 하고싶다 하고싶다

저자 : 하우석

출판사 : 다산북스

출판년도 : 2005




<책을 소개하며>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진정 자신이 하고싶고, 자신과 100%완벽하게 잘맞아들어가는 일을 하고 사는 사람들은 적어도 자신의 직업적일에서 만은 분명 행복한 축에들어가는 사람임에 틀림없어보인다.

대부분은 자신이 하고싶은 것과는 약간 뒤틀린 가령 90% 혹은 80% 혹은 50%정도 일치하고 하고싶은것과 관련된 일들을 하고 살수도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복잡한 사회가 되면서 성공/실패에 대한 구분이 엄격해지고 남보다 앞서야 된다는 강박관념이 높아지다보면 자칫 우울하고 힘들고 삶이 힘겨워질때가 많다. 하루하루 일상에 매몰되는 삶속에서 무언가 꿈틀대는 나의 옛날꿈과 미래에 하고싶은 일들이 어느새 스멀스멀 연기사라지듯 사라지는 지금, 우리들의 아름답고 행복한 하고싶은 일들을 찾는 길은 어떻게 가능할까? 이책에서 여러가지 제언들을 해주고 있다.

그렇다면 단지 하고싶고, 원하는 일을 열심히만 하면 되는 것일까? 이책에서는 일을 하고 사람들을 대하는데 있어서의 태도를 중요하게 여긴다. 다른사람들과 일할때 친절하고 밝게 응대하며 하는일에 있어 즐겁게 일할수 있는 사소한 태도와 모습들이 바로 성공의 씨앗이 될수 있다고 말한다.

이책의 제목처럼 하고싶다, 하고싶다,하고싶다라고 자신의 꿈과 희망, 원하는 일을 찾는 노력과 더불어 사람과 사람속에서 살아가는 삶속에서 기본적이고 모범적인 삶의 태도를 나타낼수 있다면 자기가 갈망하고 꿈꾸는 미래가 오는순간이 빨라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책속에서>

21: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 인생에 있어서는 하나의 도전이자 재미일 수 있다. 성공한 사람, 자신의 뜻을 이룬 사람, 행복을 느끼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무엇이겠는가? 그 두 가지는 바로 이것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예전부터 하고싶다,하고싶다,하고싶다 하며 간절히 바라왔던 것과 일치한다는 점, 그리고 그렇게 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열심히 자신만의 씨앗을 뿌리고 키워왔다는 점이다.




24:정말하고싶은 것을 맘속에 숨기고 준비하지 않았더라면 나는 후회하는 삶을 살았을 거라 생각한다. 나 스스로를 나에게 숨기지 않고 솔직히 드러낸 덕분에 지금 나는 후회없는 삶을 살고 있다고 자신하는 편이다.

하고싶은 것을 하는 것이야말로 자신의 삶에 책임을 다하는 일이다.










97: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룰을 알아야 한다. 인생이라는 게임은 내가 가고 싶은 만큼 나는 전진한다는 룰에 의해 지배된다.




101: 내일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에게 내일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내일을 만드는 건 바로 오늘의 실천이기 때문이다




104:위기는 지금 내 머리 위로 찾아와 비를 뿌린다. 지금 당장 강한마음이라는 이름의 우산을 준비하자.




122:우리는 다원주의 사회의 한가운데 있다. 이런 세상에서 한 조각 편협한 시각만으로 세상을 판단하고 비판하는 것은 너무도 위험한 발상이다. 새로운 의견을 듣고 어, 내 생각과 틀리잖아. 이상한 사람이군하고 생각했다가는 자신도 똑같이 이상한 사람에다 편협한 사람이 되고 만다.

심리학에는 인지 부조화 이론이라는 것이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본능적으로 마음이 평온한 균형 상태를 유지하기를 원한다. 즉 자신이 믿고 좇던 생각과 다른 정보가 새로이 들어오면 평온한 심리적 균형 상태가 깨져버리게 되고, 그와 동시에 평온한 심리 상태로 돌아가고자 하는 즉각적인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은, 기존의 믿음을 버려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심리적 부담을 극복해야만 한다는 어려움이 있지만, 앞으로 다원주의 사회를 슬기롭게 살아나가기 우해서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아량을 베풀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질 뿐만 아니라 스스로 고립될 수 있다. 새로운 정보는 계속해서 쏟아질 것이고, 그 속도 또한 점점 빨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124: 사람은 마음먹기에 따라 바다를 안을 수도, 바늘 구멍만큼이나 빡빡할 수도 있다. 좁은 마음은 자신의 세계를 나날이 좁게 만들지만, 넓은 마음은 나날을 늘 새롭게 만든다.




128:우리는 모두 머릿속에 괴상한 코끼리를 한 마리씩 갖고 있는 것이다. 자기 안에 괴상한 코끼리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그것으로부터 열린 마음은 시작된다.




134:여러분 사회는 그리 거창한 능력을 요구하는 곳이 아닙니다. 단지주어진 일에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임하고,누구에게나 예의 바르게 행동하면 됩니다. 이 두 가지만 명심하고 행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알겠죠? 즐겁게 그리고 예의 바르게.




188:어느기자가 달라이 라마에게 물었다. “자비의 핵심은 쉽게 말하면 무엇입니까?” “바로 친절입니다. 변치 않는 친절입니다.”










<책평가>

기획과 관련된 책을 다수 출판한 인기있는 저자의 책입니다. 여러책들을 낸경험과 정갈한 글솜씨로 이책을 읽는 독자들의 공감과 글읽는 재미를 줍니다. 그리고 독자스스로의 경험과 삶의 경험이 묻어나는 이야기들을 읽어보면, 삶과 인생의 진리와 성공의 비밀을 하나하나 조금씩 알아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책구성이 간결하고 단락단락 글의 주제와 내용도 우리실생활과 관련되고 직장생활이나 자신의 꿈과 미래에 관련되는 부분이 많아서 유용하게 읽혀지고, 다시금 각성하고 생각해보게 하는 글들이 많습니다. 괜찮은 자기개발서의 한권으로 생각되어 추천합니다.







평가:4.0(만점: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