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 2008년말까지 3배 오른다
아시아주식연구회 지음, 신경립 옮김 / 홍익출판사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제목 : 한국 주식 2008년 말까지 3배 오른다!

저자 : 아시아주식연구회

출판사 : 홍익출판사

출판년도 : 2007







<책을 소개하며>

최근 주가 폭락으로 주식에 대한 낙관적 전망보다는 비관과 우울한 기사가 많아지고, 주가가 더 폭락한다는 걱정들이 세간에 많아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참가하고 있고 오랜동안 지속되어온 주식시장이지만 누구하나 뚜렷하게 성공한 사람을 실제 찾아보기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장경제속에서 돈의 필요성은 절대적이기에 오늘도 내일도 주식시장으로 사람들은 몰려들고 있는듯 합니다. 최근 수년간의 적립식펀드, 또 해외펀드에 대한 큰 투자행렬도 그런 준비의 일환이 아닌가 보여집니다.

결국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은 과연 주식투자, 지금 돈을 투자해서 주식을 사도 손해보지 않을것인가? 여부에 대한 결과의 궁금증이 될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2006년에 출간된 책을 번역한 이책은 한국주식시장이 2008년 까지 3배까지 오를수 있는 충분한 우량한 시장이므로 즉각 한국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글을 쓰고 있는 현재가 2008년이니까 올해 말쯤되면 이글을쓴 일본의 아시아주식연구회란 모임의 주장이 실현되는지 아닌지 알수 있겠네요. 책전체적인 내용은 한국주식의 우수성과 과거와 달라진 질적인 기업들의 우량한 내용을 설명하는 내용들이 개괄적으로 포괄적으로 적혀 있습니다. 특별히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도 없지만, 특별히 새롭고 눈에 확띄는 분석적인 내용도 있지는 아니합니다.

하지만, 현재와 같은 불과 몇달전 주식고점에서 20%이상 폭락한 지금시점에서 주식투자의 혼돈과 불안함으로 걱정하는 분이라면 이책을 읽어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주식투자를 시작하지 아니한 초보자분들이 읽어보고 한국주식의 저력에 대해 알아가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될수 있지 않나 합니다.







<책속에서>

60: 만일 한국이 이머징마켓에서 벗어나 선진시장으로 편입된다면 외국계펀드의 한국주식매수 규모가 3.3배로 뛰어 오른다.




**2005년 현재 국민연금 운용자산 가운데 주식투자로 운용되는 비율은 전체의 6%에 불과하다. 국민연금은 2005년 부터 5년동안 이 비율을 15-18%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15%까지 끌어 올리려면 단순 계산으로도 연간 7조원어치씩 주식을 사들여야 한다. 이는 한국증시 시가총액의 1%를 웃도는 규모다




**늦어도 3년 이내에는 FTSE,MSCI양측 모두에서 한국을 선진시장으로 편입시킬것이라는게 한국 증시 관계자들의 공통된 전망이다.




**<넥스트일레븐의 선두를 달리는 한국>,신흥 경제대국인 브릭스관련 펀드는 이제 일반 투자가들 사이에서도 잘 알려질 정도로 인기가 높아졌다. 그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되는 신흥 경제국가들 가운데 넥스트일레븐(NEXT 11)이라는 것이 있다. 넥스트 일레븐은 차세대 경제 대국 후보 11개국이라는 개념으로 브릭스라는 말을 탄생시킨 골드만 삭스가 브릭스의 뒤를 이을 가능성이 있는 국가라는 관점에서 2005.12월에 제시한 11개 나라를 말한다. 이들은 한국을 필두로 멕시코 터키 이란 나이지리아 필리핀 이집트 인도네시아 베트남 파키스탄 방글라데시이다 . 이들 모두 고성장을 이루고 있으면서도 아직 세계 투자자들이 우량 투자 대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나라라는 점이다.




**2005.12.1일 골드만 삭스는 장차 한국이 일류 선진국이 된다는 보고서를 내놓아 세계의 주목을 끈 바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넥스트 일레븐 중에서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1인당 소득은 2025년에 세계3위로 올라 설 전망이고 2050년에는 미국에 이어 세계2위에 오른다는 것이었다.




**세계경제 지도에 있어 한국은 GDP규모에서 2025년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인도 영국 프랑스 러시아의 뒤를 이어 세계 9위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50년에는 중국이 미국을 앞지르고 세계 최대의 경제국가가 된다. 이때 한국은 인도 일본 브라질 멕시코 러시아 독일 영국 프랑스 인도네시아 나이지리아에 이어 13번째이다. 1인당 국민소득은 2025년에 5만달러를 넘어 미국과 일본에 이은 3위가 되고, 2050년에는 81260달러로 미국에 이어 2위에 오른다. 한편 경제 규모로는 브릭스가 더 크지만 생활수준은 현재 G7국가들을 따돌리고 세계최고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책평가>

한국주식의 미래와 전망, 긍정적인 청사진에 대해서 기존에 우리들에게 간헐적으로 소개되었던 내용과 기사들이 이책에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그동안 한국주식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내용의 정리가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또한 한국인 저자가 아닌 일본인들이 저자라서 외국인의 시각으로 객관적인 시점으로 쓰여진 책이라 할수 있기에 내용에 신뢰가 간다. 하지만 책 내용자체는 새로운 것은 많이 없어 보인다. 기존에 언론이나 여러 정보들에 의해서 한국증시에 대한 긍정적 전망들에 대해서 한번정도는 들어봤던 듯한 내용들이 책 내용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새로움은 많이 없다. 한국주식시장에 대한 새로운 평가나 분석보다는 기존의 정보와 내용에 대한 정리와 일목요연한 분석이 필요한 분들에게 적합한 책이다.평가:3.5(만점: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