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꿈꾸는 한국인이 사는 법
LG경제연구원 지음 / 청림출판 / 2006년 1월
평점 :
품절


제목 : 성공을 꿈꾸는 한국인이 사는법
저자 : LG경제연구원
출판사 : 청림출판, 출판년도 : 2006

<책을 소개하며>

바야흐로 돈이 돈을 벌게 되고, 부자가 더 부자가 되기 쉽고, 가난한자는 더욱 가난해줄 수 밖에 없는 시대입니다. 많은 돈벌기, 10억 벌기가 삶의 제1목표가 되어버린 세상, 1~2억이란 돈의 액수는 어느새 중산층 보통의 재산 단위가 되어버린 세상이 되었습니다. 수 많은 직장인들과 자영업자들, 하루하루 생계와 삶의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살아가는 수많은 우리들의 삶의 문제는 이제 삶의 커다란 화두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성공과 자기개발에 관련된 책들이 서점가에서는 가장 잘 팔리는 책이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이책도 성공과 관련된 책입니다. 그러나 이책은 기존의 성공관련 책들보다 아주 구체적이고 적용가능성이 높고, 실제적이고 매우 유용합니다. LG경제연구원 연구원들이 현재 우리나라 경제활동인들의 삶에 직접적이고 실제적인 중요성을 가진 부분들에 대해서 조목조목 짚어 가며 통찰적인 시각과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편에서는 직장인생존전략,가정행복전략,자녀교육전략,2의 인생 전략, 재테크 전략, 노후 전략등에 대해서 차분학 분석적인 문제제기와 해결책과 대처방안등을 이야기 들려주고 있습니다.

기업편에서는 글로벌 전략, 유망 비즈니스 발굴 전략, 차별화 전략, 무형자산 구축 전략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기업편이라고 제목되어 있으나 개인에게 적용해도 무리없는 좋은 내용들의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지금을 또 앞으로를 잘 살아가고 안정적인 미래르 꾸려나가고자 하는 분들께서 읽는 많은 책들과 준비들 중에 이책 읽기가 포함되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분명 무언가 건져낼 거리가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되어 일독을 권합니다.




<책속에서>

138: 머릿속에서 생각만 해본 계획은 20퍼센트만이 실천되고, 기록해 둔 계획은 80퍼센트 이상 이루어진다는 뜻이다....수첩 맨 앞장에 인생의 목적과 목표를 적어 보자. 그리고 연도벼로, 월별로 달성해야 할 일들도 구체적으로 기록하자. 틈틈이 앞뒤로 넘겨 보면서 하루를 후회 없이 제대로 살았는가를 스스로 진단하고 새롭게 각오를 다질 수 있을 것이다.

139: 비전없는 실행은 악몽이고, 실천 없는 비전은 일장춘몽에 불과하다는 말이 있다. 적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으로 실행해야 성공할수 있다.

209: 도서 전 가구 월평균 소비 지출조사에 따르면 가구주가 60세 이상인 도시 가구는 월평균 생활비로 최근 4개 분기동안(20043/4분기 ~ 20052/4분기)154만 원을 썼다. 40세 동갑내기 A씨 부부가 60세에 은퇴해 이 정도의 생활비를 쓰면서 살아갈 경우 필요한 노후 생활 자금은 은퇴 당시 돈으로 41457만 원이다. 은퇴한 뒤 국민연금을 매월 50만원 받으며, 부부의 수명을 통계청 추정대로 남편 75.23, 아내 81.69년으로 가정하고 계산한 결과다. 또한 물가 상승률이 연평균 3%임 은퇴 시점에 모은 재산에서 매년 5%의 수익이 나온다고 가정했다. 이 금액의 현재 값어치는 18921만원(할인률 4%적용)이다. 즉 현재 재산 규모가 2억 원 가량인 40세 동갑내기 부부가 이 돈을 굴려 연간 4%정도의 수익을 꾸준히 올린다면 60세 이후 놀고먹더라도 도시 노년층 평균 수준의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다. 지금 그 정도의 돈이 없더라도 앞으로 20년 동안 부지런히 벌고 투자해 나이 60세에 그때 돈으로 4억 원가량을 마련해도 된다.

** 우선 자기에게 맞는 상대를 골라라. 결혼은 장기전이다. 라이프스타일이 맞지 않는 남녀가 결혼해서 잘 살기는 힘들다. 연애 때는 외모나 돈에 끌릴수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비슷한 가치관을 갖고 같은 목표를 향해가는 커플만이 결혼에 성공할 수 있다. 누구나 좋아하는 상대가 나에게도 최고인 것은 아니다. 궁합이 맞아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상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비전을 공유할수 있고 서로보완 할 수 있는 상대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즉 나의 성장 전략에 맞는 상대, 가치관이 맞는 상대를 찾아야 한다 맞다 싶으면 과감하게 돌 진하라. 뜻한 바를 이루려면 때로는 과감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감한 결단력과 용기가 필요하다. 우유부단한 의사결정으로 기회를 놓치는 경우를 종종 보곤한다. 또한 결혼 이후가 더 중요하다. 상대에게 맞추는 노력,적절한 양보가 필요하다 결혼에 실패하는 커플을 보면 결혼전의 생활발식을 바꾸지 않고 자기만의 방식을 고집하여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는단다”(어린왕자 중에서...) 눈에 보이는 것에만 지나치게 가치를 부여하는 어리석은 세태를 꼬집는 대목이다. 외면의 화려함 보다는 내면의 충실함에 더 가치를 두라는 가르침이다. 흔히 젊은 사람들은 배우자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외모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지혜로운 노인들은 능력이나 사람의 됨됨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창의성,평판)

** 남들이 관계 맺고 싶어하는 사람이 되라. 내가 주위의 여러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려면 나 스스로 타인에게 뭔가 매력적이어야 한다(제품,서비스제공)

**사회공헌활동을 통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이미지도 구축하고 사업기반도 더 탄탄히 할 수 있다면 사회와 기업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리스크관리의 목적은 리스크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통제 가능한 수준의 리스크를 수용하도록 조절하는 것이다.

**리스크관리의 목적은 리스크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통제 가능한 수준의 리스크를 수용하도록 조절하는 것이다.

**오히려 아무런 리스크도 부담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기업경영에서는 더 큰 리스크가 될수있다.




<책평가>
일반적인 생활지침서, 성공서적과 비교해서 내용이 무척 알차고, 저자들의 구성이 LG경제연구원들이라 맡은 부분부분의 글들을 집중하여 저술하여서 내용이 충실하고 객관적 정확한 정보제공을 해주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개괄적이고 통찰적인 시각을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가질수 있도록 해주며 해결책 제시또한 알찬 편입니다. 평가:4.5(만점: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