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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의 철학적 대화
가렛 매튜스 지음, 김혜숙.남진희 옮김 / 바람의아이들 / 2025년 9월
평점 :
현재 교육계에서 열풍인 개념기반탐구학습과 질문수업은 아이들 안에서 생각을 꺼내기 위한 틀이나 도구라 할 수 있다.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학생들의 사고를 유발하고 격려하는 분위기가 필요하다.
기존의 일제식, 강의식 수업을 진행하다가 이러한 새로운 흐름에 멈칫한다. 아이들이 과연 내가 설계한 교육적 흐름으로 갈 수 있을까? 의심이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아이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살아가게 될 것을 기대한다. 이 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어른들이 아이들과 함께 의미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에 관심을 가지고 대화할 수 있게 한다.
2. 독자들이 평소와 다른 방식으로 아이들과의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그 가능성을 최대한 흥미롭게 보여 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며, 대등하게 대화로 풀어갈 수 있는 관계로 만나게 된다.
이 책에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는 대화문 형식의 글이 많이 나온다. 실제적인 현장을 책에 옮겨둬서 아이들의 말랑말랑한 생각을 웃음지르며 읽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아이들이 자신들이 한 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느끼게 해주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고 한다. 그리고 아이들 스스로 그 답을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길 바란다. 그리고 어른들은 그러한 어린이를 '발견'하게 된다.
나는 개념기반탐구학습을 설계하며 늘 고민하게 된다. 내가 일방적으로 도출한 일반화를 유도하는 것이 옳은가? 예측하지 못한 생각의 방향을 통제할 것인가? 이 책을 읽으니 내 생각을 좀 더 열어도 된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우리가 교육하는 목적은 '생각하는 인간', '생각을 표현하는 인간'을 키우기 위한 것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