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 - 이미 시작된 AI의 미래와 생존 전략
전상훈.최서연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술력이 빠르게 발전한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불과 얼마전까지 창의력이라는 인간의 고유 영역을 넘보는 AI기술은 조금 더 먼 미래의 일이라 여겼는데 어느날 눈떠보니 세상에는 이미 생성형 AI 챗GPT(GPT-3.5)가 나와있었습니다. 국내의 혼란한 정치판을 잠시 구경하고 있었을 뿐인데 한쪽에선 이미 챗GPT를 이용한 과제(숙제나 리포트 등등)가 이슈로 떠올랐다가 금지 되었다가 다시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 되고 눈깜짝 할 사이에 GPT4.0의 시대로 점프해 있습니다. 세상 참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중학생 아들을 두고 있는 저는 걱정이 많았습니다. 지금 있는 직업들의 대부분이 AI에 의해 대체 된다고 하는데 내 아이가 다닐 직장이 없으면, 직업이 없으면 어떻게 하나 하고 말입니다. 직장 생활을 오래 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장의 내 문제가 아닌 아이의 미래를 걱정했는데 우리 삶에 훅 들어온 챗GPT로 인해 당장 나의 사회생활, 직장생활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엔 정보를 찾기위해 국내 포털사이트를 검색하거나 지식인의 도움을 받는 경우들이 대부분이었다면 이제 해외 정보에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단순한 구글번역이나 파파고 등을 이용한 번역이 아닌 제대로 된 질문에 대한 챗GPT의 논리성을 띤 답이 완벽한 논문 수준은 아니어도 그럴싸한 구성을 갖추고 있어 정보로서의 효용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챗GPT에 대한 논란이 시작 되었는가 싶어 이제서야 기웃거리는데 이미 발빠른 유저들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 사이 챗GPT는 의사 시험을 통과하고, 변호사 시험까지 통과하고 더 인간적인 영역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계에 의한 인류의 멸망을 다루는 영화들을 보며 두려움에 떤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기계가 어느 순간 모두 멈추는 것이 더 두렵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일을 한다고 하지만 이제 단 1초도 오롯이 인간의 힘만으로 사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미 생성형 AI를 경험한 이들은 과거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지금은 챗GPT와 상생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 첫단계가 ‘질문‘입니다. 네모난 창에 궁금한 것을 묻고 답을 듣는 차원을 넘어서 방대한 데이터를 가진 챗GPT에게 제대로 된 질문을 던져야만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전과 같이 ‘치와와‘를 검색하면 빵 위에 건포도가 올라간 사진조차 ‘치와와‘라고 쏟아내는 그런 것이 아니라 궁금한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정답이 없다면 다른 방안은 없는지, 논란이 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선 양쪽의 입장은 어떤 것이 있는지, 향후 어떤 쪽이 우세할지 등을 예측하도록 질문을 거듭하며 세계 여러 나라의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스마트폰에 버금가는 혁명이 아닐 수 없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은 바뀌고 있는 세상을 바로 알도록 쉽게 설명하는 동시에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 순간 놓치면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는 지금! 무엇을 준비하고 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 입니다. 달리는 챗GPT라는 말에 올라탄다고 해도 결코 쉽게 이득을 챙기며 사는 건 어렵습니다. 삶을 풍족하게 만드는 도구로, 그동안 시간이 걸려 포기하고 있던 우주 탐사를 향한 첫걸음으로, 조각조각나 그 가치를 부여받지 못했던 인류의 지성이 거대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해 이미 시작된 챗GPT 시대에 동참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챗GPT #챗GPT질문이돈이되는세상 #전상훈 #최서연
#미디어숲 #완독 #책추천 #책스타그램 #AI의미래와_생존전략
#인공지능시대_무엇을준비해야하나 #GPT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