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
한지우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3월
평점 :
처음엔 가볍게 읽기 시작한 ‘청소년을 위한 부자 인문학‘서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였는데 의외로 이책은 어른들이 먼저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어른들, 부모들, 삼사십 대 성인들-가 지금까지 해피리치보다 슈퍼리치를 목표로 달려왔기에 자라나는 청소년들과 미래 세대에게 막연히 ‘해피리치‘를 꿈꾸라고 강요하는 것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1990년대 이전의 가난하지만 작은 것에서 만족을 느끼고 이웃과 나누는 것을 덕목으로 알던 세대가 경제주체에서 퇴보하고, 21세기 이후 중심 경제 주축 세대들은 예전보다 풍족한 삶을 영유하는 동시에 높아진 빈부의 격차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는 서로간의 깊은 협곡을 만들어 한쪽엔 상류층으로 올라가려는 이들이 협곡을 넘으려 하고 건너편엔 기득권 세력으로 자리잡은 이들이 자신들만의 보호장벽을 세워 신규 세력의 진입 자체를 꺼리는 극심한 단절의 시대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솔직히 태어나는 순간부터 장벽 안에 살지 않고는 물질적 가치관을 중시하는 현재와 같은 세상에서 슈퍼리치가 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과연 돈이 진정한 행복을 이루는 결정적 수단이 될까?‘(26쪽)라는 질문을 던져 이쯤에서 멈춰 지나온 길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살펴보라는 경고성 메시지를 책을 통해 전달 받습니다.
해피리치의 해피 마인드를 위한 첫번째 미션은 ‘부자가 되면 행복해질 거라는 환상 깨기‘ 입니다. 흔히 ‘영 앤 리치‘의 대명사로 불리는 이들에 대해 선망의 대상으로 보고 화려한 모습에 당연히 행복할 것이라 예상하지만 젊은 나이에 이룬 성과에 침몰하여 우울증과 불안증세로 고통받고 공허함과 권태로움에 불법적인 중독에 빠진 이들이 등장하는뉴스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부자=행복‘이라는 공식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그럼, ‘해피리치‘가 되는 방법은?
책 안에 실려 있습니다. ‘부‘의 씨앗을 끌어당겨 두뇌에 심는 훈련 방법이, 매일 아침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으로 ‘부를 향해‘ 걸어갈 수 있는 배움의 자세가, 행복을 벌어 돈을 사는 사람들의 노하우가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에 담겨 있습니다. 남의 불행을 기초 삼아 자신의 부를, 행복을 꿈꾸는 이들이 없기를 바라며, 또 내 아이가 해피리치의 삶을 살아가길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합니다. 모두가 행복한 ‘해피리치‘의 세상이 되길 응원합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슈퍼리치보다해피리치를꿈꿔라 #한지우 #미디어숲
#청소년을위한부자인문학 #행복한부자들만아는비밀
#책추천 #책스타그램 #미래세대_행복_부자수업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09/pimg_7888541913815776.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09/pimg_788854191381577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