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저 노트, 여왕의 비밀 수사 일지 첩혈쌍녀
소피아 베넷 지음, 김원희 옮김 / 북스피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oni soit qui mal y pense
‘나쁜 생각을 품는 자는 수치를 알지어다‘
- 가터 훈장(영국 왕실에서 수여하는 최고의 기사도 훈장의 제명)

책을 다 읽고 처음으로 돌아가 살펴보다보니 그땐 안 보이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우연인지, 인연인지 방금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은 성격이지만 좋은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은 능력이다‘라는 손으로 쓴 문장을 인스타그램에서 발견하고 메모를 하려다가 [윈저 노트, 여왕의 비밀 수사 일지]를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 노트에 적어 놓은 ‘가터 훈장‘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마치 하나의 선으로 연결 된 인연의 실을 만난 기분입니다.

[윈저 노트, 여왕의 비밀 수사 일지]는 예상하는 바와 같이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등장하고 수사의 실마리 또한 제공합니다. 여왕의 90세 생일을 얼마 안 남긴, 완벽하다고 봐도 좋은 봄날, 윈저성에서 여왕이 주최하는 연회가 열렸습니다. 연회에서 밝고 활기찬 스물네 살의 피아노 연주자 막심 브로드스키는 단연 인기를 끌었는데 다음날 그는 자기 침실의 옷장에서 나체에 보라색 가운만 입고 끈으로 목이 졸려 사망한 상태로 발견 됩니다. 타살의 흔적이 발견되고 전날 연회에 참석했던 인물들에 대한 수사와 함께 러시아의 푸틴이 정적들을 제거하는 방식이라는 첩보 등이 등장하며 사건은 복잡해져 가고 경호국의 수장은 살인자가 윈저성에 오래 전부터 직원으로 침투해 있던 스파이일 가능성까지 제기하며 수백 명에 이르는 왕실 직원들에 대한 면담과 수사를 진행합니다. 연회에 참석한 이들에 대해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데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사건과 관련 없는 이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왕관을 쓴 미스 마플‘이 되어 비서인 로지 오쇼디의 도움을 받아 비밀리에 사건을 추적하는데, 나이지리아 출신의 수행비서 로지는 왕실 기마 포병대에서 3년간 복무를 하고 엘리트들만 근무할 수 있는 은행에서 두각을 나타내다 여왕의 비서로 차출 되어 근무 중입니다. 60년 넘게 영국의 군주로 자리잡고 있으나 위화감을 주지 않으며 90세의 나이에도 뛰어난 관찰력과 혜안으로 사건을 즉시하는 여왕과 때론 귀엽고, 때론 각이 잡힌 군인스타일의 수행비서 로지의 기지로 브로드스키의 사건 이외에도 별개의 사건으로 여겨졌던 사고로 인한 사건들이 두 건이나 더 있다는 사실을 발견되고 이들을 엮는 진실을 향해 한걸을 나아가게 되면서 사소한 것까지 정확히 기억하는 여왕의 능력과 소신을 지키며 동시에 진실에 접근하는 로지의 기지가 발휘됩니다.

소설 [윈저 노트, 여왕의 비밀 수사 일지]에는 큰 긴장감 넘치는 추격신이나 천재적 탐정의 획기적인 밀실추리는 없습니다. 바로 지난달에 별세 소식을 알린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일상과 가족에 대한 사랑과 자신이 인계 받은 여왕이라는 자리에 대한 노력, 자신의 사람들(왕실 직원들까지 포함한)를 아끼는 마음과 스치듯 지나간 인연의 젊은이들의 안타까운 죽음에도 귀 기울이는 군주가 있을 뿐입니다. 마치 부활절을 기준으로 한달간 윈저성에 머무는 여왕의 곁에서 봄을 맞이하는 기분입니다. 나이 아흔의 노인이라는 낡은 프레임에 갖혀 우리가 놓치고 있던 사실들을 발견하게 되고, 재치와 위트 넘치는 뛰어난 관찰자 여왕과 통치하지 않는 군주이자 영국을 상징하는 기둥인 동시에 남편과 자식들과 손주들을 사랑하는 여인이며 자신이 좋아하고 사랑하는 것들을 위해 목소리를 낼 줄 아는 사람이 바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라는 것이 소설속에 잘 드러나 있습니다. 조용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추리소설 덕분에 소피아 베넷의 ‘여왕의 수사 일지 시리즈‘에 대한 기대감도 커져만 갑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세상에 없지만 재위 70년의 유일무이한 여왕의 지난 봄날을 [윈저 노트, 여왕의 비밀 수사 일지]에서 만나보시길 추천합니다. 아마도 여왕이 이 책을 읽었다면 몹시 마음에 들어했을 것 같습니다. 이또한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윈저노트여왕의비밀수사일지 #소피아베넷 #김원희_옮김
#북스피어 #미스터리추리소설 #범죄소설 #영국소설
#책추천 #책스타그램 #엘리자베스2세여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