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트 맥주 - 늘 같은 것만 마시는 당신을 위한 맥주 선택법
멜리사 콜 지음, 이용재 옮김 / 테이스트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찌는 듯한 한여름의 시작을 만킥한 오늘, 시원한 맥주 생각이 절로 납니다. 몇년 전부터 수제맥주에 반해서 양조장이 함께 있는 수제맥주 전문점들을 찾아가보곤 했는데 그때마다 좀더 맥주에 대해 알았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 [크래프트 맥주]를 읽기 전까지 라거를 브랜드로만 알고 있었던 허당 맥주러버의 ‘맥알못‘ 탈출기 함께 들어보시죠.

‘늘 같은 것만 마시는 당신을 위한 맥주 선택법‘ 이라는 부제목을 본 순간 이 책은 저를 위한 책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도전 정신이라고는 1도 없는 사람이라 우연한 기회에 먹어보고 이것이 내것이다 싶은 마음이 들면 줄기장창 물리고 질릴 때까지 늘 같은 것만 먹고 마시는 편이라 취향이라는게 없는 사람입니다, 저는. 그러다 용기내서 IPA 한 종류를 마셔보고 향이 독특해서 모든 IPA를 마시고 싶은 맥주 목록에서 빼버리는 실수를 하고도 지금껏 몰랐습니다. 페일 에일 또는 인디아 페일 에일이 250종 이상의 향을 가지고 있어 독특한 세계 만큼이나 다양하고 멋진 세계를 품고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OB 라거‘의 ‘라거‘가 아주 차가운 온도에서 오랜 기간 숙성시키는 맥주라는 것을 아시는 분?...저는 몰랐습니다. 진짜 브랜드 이름인줄로만 알았습니다. 라거Lager효모(사카로마이세스 파스토리아누스- 저온 숙성 맥주 효모 개발자 루이 파스퇴르의 이름을 딴 효모 품종명)가 따로 있다는 것도, ‘라거Lager‘가 독일어로 ‘저장하다‘라는 의미로 이 효모가 1주일 동안 저온에서 일하고 몇주동안 휴식을 취하며 저온 숙성이 되어야 라거 맥주가 만들어 진다는 걸 비로소 알게되었습니다. 맥주의 기본적인 재료인 홉에 대해서도 신기한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지역에서 자라는가에 따라 다른 맛을 내고 뉴질랜드의 경우 홉을 테이헤케라는 다른 이름으로 부른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영국과 중유럽ㆍ동유럽의 홉이 서로 다르고 미국과 호주의 홉은 향과 맛에서 더하고 빼고 해 서로 다른 계열처럼 느껴지지만 그 처음은 같은 홉에서 출발했다는 재밌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저자인 멜리사 콜이 세계를 누비며 곳곳의 맥주와 그에 어울리는 음식들을 알려주는 ‘맥주와 음식 짝짓기‘ 코너는 흥미진진 했습니다. 읽다보면 여행도 가보고 싶고 시원한 맥주와 추천해준 음식을 음미해보며 멜리사 콜이 느낀 찰떡 궁합의 조화들도 느껴보고 싶어집니다. 기네스 밖에 모르던 흑맥주의 세계와 과일 맥주의 신세계에도 발을 들여놓고 싶어 마음이 벌써 흥겹습니다. 그리고 ‘무알코올‘ 맥주가 사실은 ‘무(0%)‘가 아니라는 것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알코올 도수 0.5% 이하를 무알코올이라 부르며 취할 수 없는 맥주라 그렇게 부른다는데 맥주 흉내를 낸 음료수가 아니라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無‘알코올이라고 아이들이나 임산부에게 권해서는 안된다는 사실! 명심해야겠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성인이 땀흘려 운동 후 무알코올 맥주를 마시는 것은 오히려 칼로리는 일반 음료수나 스포츠 음료수보다 적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책에서 추천한 ‘에딩거 알코올프라이‘(216쪽) 시원하게 준비해서 등산이라도 다녀와야겠습니다. 운동과 다이어트, 둘다 성공하는 방법으로 딱 좋을 것 같습니다.

그외에도 맥주의 양조과정, 벨기에식 밀맥주의 쿰쿰한 맛과 냄새의 원인이 효모와 함께 고수 씨와 오렌지 껍질이 향이 섞여 있어 그렇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어 재밌었습니다. 더운 여름! 알고 마시면 더욱 즐거운 맥주! [크래프트 맥주]와 함께 시원한 맥주의 세계로 같이 가시죠. 여름밤은 길고 맥주는 다양하고 이제 오랜시간 동안의 집콕생활을 접을 때가 되었습니다. 늘 같은 것만 마시는 당신을 위한 맥주 선택법 [클래프트 맥주]에서 취향 저격하는 자신만의 맥주를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크래프트맥주 #멜리사콜 #이용재_옮김 #테이스트북스
#늘같은것만마시는당신을위한 #맥주선택법 #책추천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