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 1%의 미련도 남지 않게 최선의 선택과 결정을 하는 법
최훈 지음 / 밀리언서재 / 2022년 1월
평점 :
‘인생 최고의 기회를 잡는 선택과 결정의 순간, 1%의 미련도 남지 않게 최선의 선택과 결정을 하는 법‘을 알려 준다는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를 비장한 각오로 펼쳤습니다.
제일 망설여지는 선택과 결정이라면 딱!!! 떠오르는 것, 바로 짜장면이냐 짬뽕이냐 선택의 기로에 섰습니다. 그것도 첫 회사에 입사한 지 일주일, 팀장님이 입사축하 회식을 하자며 메뉴 선택은 신입사원인 저자 최 인턴에게 넘겼습니다. 처음부터 짜장 짬뽕 선택이 아닌 메뉴 선택부터 하라는 지시에 하루종일 삼겹살 집으로 갈까, 보통 회식은 어디서 하나 고민에 고민을 하던 차에 퇴근시간이 임박해 팀장님은 어디로 갈지 정했냐고 묻습니다. 그...저....하는 사이에 아직 못 정했으면 늘 가던 곳으로....정해졌습니다. 바로 중국집이었습니다. 자, 그럼 또 인생은 늘 그렇듯 선택의 연속입니다. 짜장과 짬뽕의 선택의 기로에 섰습니다. 남들은 거침없이 자신이 먹고 싶은 메뉴를 선택하는데 최 인턴은 또 고민하다가 짬뽕이라는 말을 못하고 먹고 싶지도 않았던 볶음밥을 먹고 있습니다. 이런데도 1%의 미련이 안남을 수 있을까 싶은데 그런 시절을 겪고 극복한 자기 성찰의 시간을 지나 이렇게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라는 책을 쓰는 사람이 되었다는 것 자체가 눈앞에 성과를 보여주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선택의 순간 선택의 주체인 ‘나‘는 사라지고 남들의 의견에 끌려다니는 사람, 선택을 하고 결정을 한 후에 선택하지 않은 길에 대한 미련을 질질 끄는 사람들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 책을 인생의 중요한 타이밍에 만났다는 것 자체가 인연입니다. 시간을 끌고 고민을 하고 그 사이 외딴섬으로 불리는 자신을 발견하고...하지만 지금은 ‘이제 나는 프로결정러다. 내 앞에 놓인 선택의 상황에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그것을 선택하는 사람이다‘(25쪽)라고 당당히 표현하는 저자에겐 어떤 노하우가 있는지 들여다 봅겠습니다.
완벽한 선택이란 없습니다. 누구나 완벽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싶어 하지만 늘 완벽한 사람도 늘 완벽한 선택도 있을 수 없습니다. 대신 신중한 사람, 고민을 하는 보다 완벽한 선택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있습니다. 그러나 완벽이라는 단어에 숨겨진 실체는 작은 실수들을 마음속으로 되새기는 경향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과 선택불가증후군 증상으로 매번 완벽한 선택만을 하려다보니 한 치의 오차에 대해서도 용납을 못하고 시간만 보내는 사람을 뜻합니다. 결국 남들에게 인정 받고 일 잘한다는 칭찬을 받고 싶은 마음으로 인해 자신에겐 매몰찬 사람이 되었고 점점 자신을 벼량 끝으로 내모는 사람이 되었을 때 이건 아니라는 걸 깨달았기에 자기 자신에게 관대해지고 완벽한 사람도 완벽한 선택도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는 글을 읽으며 진짜 이 타이밍에 이 책을 만난 것이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선택과 결정을 잘한다는 것, 그 기준이 내가 된다는 것은 삶의 주인공이 내가 되느냐 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선택과 결정은 ‘나를 위해서‘ 해야 한다. 나를 위한 선택과 결정을 한다면 나답게 살 수 있다. ‘나‘라는 사람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내가 원하는 선택과 결정을 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214쪽)
인생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최고의 기회를 잡는 선택과 결정의 순간에도 ‘나‘를 생각하고, 선택하고 결정 한 후에는 실행하면 됩니다. 미련 1%도 없이. 진짜 노하우는 이 책을 통해 배우면 됩니다.
신입 직원에게도 부서의 총괄를 담당하는 상사분들에게도 짜장과 짬뽕을 고르기 위해 신중히 고민하는 당신에게도 추천합니다. 50 대 50 이라면 1%라도 더 좋아하는 쪽을 선택하시라고, 그것 마저 없다면 두개다 시도해 보는 것도 방법이고 그것도 망설여 진다면...에이!!! 선택하고 후회 할 것 같으면 선택을 안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다리를 타든 제비 뽑기를 하든 행동하세요. 저는 다만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를 추천할 뿐입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선택과결정은타이밍이다 #최훈 #밀리언서재
#책추천 #책스타그램 #미련이남지않는선택과결정 #완벽한선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