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NFT 사용설명서 -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가 바꿀 거의 모든 돈의 미래 ㅣ NFT 사용설명서
맷 포트나우.큐해리슨 테리 지음, 남경보 옮김, 이장우 감수 / 여의도책방 / 2021년 11월
평점 :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가 바꿀 거의 모든 돈의 미래‘라니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ITㆍ금융 지식 없이도 대체 불가능 토큰(NFT)을 만들고, 판매하고, 구입하여 돈 버는 방법을 안내하다!라는 문장에 더 궁금합니다. 그래서 읽어봤습니다.
NFT가 뭔지부터 좀 알아보겠습니다. [NFT 사용설명서]의 서문에 ‘NFT는 창작자가 중개자 없이 거래하게 해주는 도구다‘(5쪽)라고 나와 있습니다. 또한 ‘NFT는 암호화폐에 사용되는 기술인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 내역이 검증된 고유한 디지털 아이템을 뜻한다‘(25쪽)라고 개념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대체 불가능 토큰Non Fungible Token‘이라는데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에 대해서도 수십번은 설명 들어도 아...점점점 하는 그저 일반인에게, 가상의 세상에 아바타로 현실을 대체하는 세상을 만들어 소통한다는 메타버스도 조금 알듯말듯한 저에게 NFT는 큰 벽처럼 다가왔습니다.
무지에서 오는 장벽의 크기는 아무 준비 없이 밀림에 던져진 듯 느껴져 당황스럽기만 했는데 살살 주변을 둘러보니 아는 동식물을 발견하듯 알고 있는 단어들이 등장합니다. 희귀한 우표를 수집하던 시절이 있었고 특별한 한정판매 프라모델을 구입하기 위해 외국에 나가는 사람들이 있었고 시즌 한정 또는 천문학적인 발생 확률을 자랑하는 불량품이 오히려 희귀 아이템이 되어 그야말로 천정을 뚫는 가격의 수집품이 되는 경우까지는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집의 대상이 되는 물건 또는 부동산 등은 일반적인 거래와 동일하게 직접 만지고 소유할 수 있으며 대가 또한 통화로 지급이 가능한 반면 NFT는 디지털 형태의 수집품 입니다. 대부분의 NFT는 한 장의 이미지인 경우가 많으며 동영상, 디지털 아트, 오디오, 3D모델, 텍스트, 인게임 아이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구매한 희귀 아이템들을 그 게임 안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NFT로 만들어 타인에게 판매 또는 구매를 하고 그 거래 과정은 블록체인으로 검증함으로써 가치를 인정 받는 것입니다.
최근 메타버스의 아바타를 꾸미기 위한 샤넬 등 브랜드 이미지가 차용 된 핸드백 아이템을 수 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의 가격으로 구매해 적용하는 유저들이 있다는 뉴스를 접했을 땐 이해가 안 되었으나, BTS 한정판 맥도널드 너겟 하나가 게임 어몽어스의 캐릭터를 닮았다는 이유로 우리 돈 1억원에 경매가 성사 되었다는 소식에 이제 가상의 공간에 나를 대신 할 아바타의 패션 소품이 시간이 지나 희귀해 지면 충분히 가치 있는 소장품이 될 수도 있다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NFT를 판매하기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 계정을 만들거나 실제로 업비트에서 원화로 암호화폐를 사는 경지에는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더 이해할 수 있듯 생소한 단어들과 용어들을 배우다보니 왜 [NFT 사용설명서]를 모든 돈의 미래라고 표현 했는지 알 것 같습니다. 이제 세상은 또다시 코인에서 토큰의 세상으로 한 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 함께 가시겠습니까. 돈의 미래로. [NFT 사용설명서]를 가볍게 한 손에 들고.
*출판사 제공 도서
#NFT사용설명서 #맷포트나우 #큐해리슨테리 #여의도책방
#남경보_옮김 #이장우_감수 #블록체인과메타버스 #돈의미래
#책추천 #책스타그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