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반복되는 일상이 지루하다고 느낄 땐 사실 책을 읽어도 읽는다는 것에 만족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몸이 아프고 나니 평소의 그 지루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했는지 깨닫게 됩니다. 덕분에 [하버드 지혜 수업]을 읽으며 지금 저 자신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하버드 출신의 수 많은 성공한 이들이 찾아낸 인생 깨달음을 여러 사례별로 이야기 해 주는 책이라는 설명을 들었을 땐 딱딱한 성공사례담을 예상했으나 오히려 실패를 통해 자신을 반성하고 앞으로 나아간 사례들, 무리한 일정과 업무로 몸에 마비가 오고 한쪽 눈도 실명을 한 미국 대통령의 일화, 가난한 집안의 소년이 돈을 벌기 위해 했던 도전들 마다 실패를 거듭하고 사고까지 당해 좌절한 이야기들을 읽으며 그럼에도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하나하나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일화는 ‘PART 7 사고의 깊이가 인생의 넓이를 결정한다‘ 중 ‘반성은 자신을 성숙하게 한다‘에 나온 내용 입니다. 남성과 여성이 같은 회사의 채용시험에 응시했고 이 회사는 두 사람에게 3일 동안 세 차례 시험을 치르게 했습니다. 첫 시험에서 남자는 95점, 여자는 90점을 받았고, 두 번째 시험의 시험지를 받았을 때 남자는 시험지가 처음과 똑같아서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감독관에게 잘못 된 것이 없다는 답을 들은 남자는 첫날과 같은 답을 썼고 점수는 95점, 여자는 93점을 받았습니다. 3차 시험에서도 같은 문제가 주어졌고 남자는 여유롭게 같은 답을 쓰고나서 여자를 쳐다보니 무척이나 고민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시험 결과는 두 사람 모두 95점이었고 4일째 되던 날 발표 된 채용 결과는 3일 모두 95점을 받은 남자가 아닌 3일 동안 고민하여 서로 다른 답을 찾고자 노력한 여자였습니다. 회사가 찾는 인재는 매번 똑같은 답안만을 쓰는 남자가 아닌 스스로 다양한 방법을 찾고 발전하는 이였으며 회사의 발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인재였다는 것입니다.(185쪽)

우수한 성적으로 자신이 우위에 있다고 느낄 때 자만하게 되는 인간 심리를 꼬집는 이와 같은 일화들을 읽는 동안 반성하고 성찰하는 삶을 잊고 그저 똑같은 답을 쓰고 있던 저를 발견합니다. 세상에는 같은 문제는 없을 텐데도 전 늘 같은 답을 쓰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또 한편으로는 이런 깨달음이 책을 읽음으로서 저에게 주어진 행복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인연인지 필연인지 모를 [하버드 지혜 수업]과의 만남 덕분에 지친 일상이 어쩌면 지금은 잠시 쉬어가라는 조언이 되고, 반복 된 일상에 지쳤으니 무엇이 그렇게 만들었나 되돌아 봐야한다는 따끔한 회초리가 되어 더 나은 나 자신을 만들기 위해 행동하라는 격려의 글로 다가옵니다.

‘어쩌다 성공한 이는 없다 ‘라는 말 역시 인상 깊게 남습니다. 그저 남들이 보기엔 우연처럼 어느날 성공한 것 처럼 보이는 이들이지만 그들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희망을 잃지 않고 나아갔기에 그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는 것을 다시한번 배웠습니다. 지금 정말 힘든 이들, 막막한 현재에 답답한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하버드지혜수업 #무천강 #정은지_옮김 #리드리드출판
#책추천 #책스타그램 #행복과성공을위한연금술 #희망메시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