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말 잘하는 사람을 보면, 저 사람은 타고나길 저렇게 말을 잘하고 분위기를 띄우는 능력이 있어 좋겠다는 부러움과 약간의 질투어린 마음으로 바라만 봐 왔습니다. 그런데 요즘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문제들이 일상생활에 툭툭 튀어나오고 있습니다. 일명 ‘꼰대‘라고 하는 자기만 옳다는 식의 말이 여과 없이 튀어나오고, 가끔은 절대 하지 말아야지 하는 말이 불쑥 뱉어져 나와 당황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이런 저에게 지금 꼭 필요한 책을 발견 했습니다.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입니다. 문제점을 발견 했지만 습관처럼 나오는 말실수들을 어떻게 바꿔야하는지 난감하던 차에 대화법을 알고 실천하려 노력하니 조금은 성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에 들어가서 처음 만나는 단어는 ‘LANGUAGE‘ 입니다. 이 책의 저자 스쿤이 어느날 국제선 비행기의 출발이 지연 되어 3시간 가까이 이륙하지 못하는 지루한 시간 중에 옆 자리 꼬마 아이의 영어 단어 빈칸 채우기 놀이를 보다 영감이 떠올랐다고 하는 바로 그 영어 단어 ‘Language(언어)‘의 알파벳으로 대표되는 말하기 법칙 8가지를 통해 늦었다고 생각하는 지금이 가장 빠른 시기라고 생각하며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을 배워 보겠습니다.

논리(Logic)적으로 말하기 법칙, 간단히 말해 이성적인 사고를 통해 감성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p.31) 즉흥적으로 말할 때에도 주제의 중심 기준을 3개 정도로 잡고 뼈대를 세운 후 살을 입히고 처음 했던 말을 마지막에 다시 한번 반복함으로써 마무리까지 하는 연습을 하면 주제를 벗어나 장황한 설명으로 낙제점수를 받는 일은 없을 것 입니다.

유추(Analogy)는 어려운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는 단계로 전환하거나 창의력을 발산 할 수 있는 수사법 입니다. 예를 들어 인체와 컴퓨터의 공통점을 찾아내 컴퓨터의 CPU와 우리의 뇌가 같은 역활을 한다고 비유하는 방법 입니다. 어려운 전문적 지식을 어렵게 설명하면 그 분야를 아는 사람이 아닌 이상 더 배우려고 하거나 관심을 갖고 접근 할 수가 없으니 듣는이가 이해 할 수 있는 사물이나 현상들로 유추하도록 유도 하는 방법입니다. ‘LANGUAGE‘ 의 나머지 알파벳을 따라가다보면 구체적으로 묘사(Narrate a Picture), 좋은 사례(Good Story), 의외의 예측불가(Unexpected) 유머 포인트, 질문(Ask), 어떤 이득(Gain)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묘사하다보면 결국 공감(Empathy)를 얻어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을 터득할 수 있다는 사실 입니다.

말을 잘하는 것이 어렵다면 완전히 잘못하는 말만 안하는 것으로 선회해서 최악의 길을 막는 것도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강연은 지루한 강연과는 어떤 점이 달랐는지 스스로 비교해 보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듣는 이(청중)로 하여금 적극 강연에 참여시키는 경우 지루 할 틈이 없고, 질문을 통해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역시 수동적인 강연이 아닌 적극적인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 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절대 일괄적인 목소리 톤으로 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심전도 기계의 높낮이 없는 ‘삐‘ 소리는 결국 사망을 의미하듯 대화나 발표, 말하기 할 때 목소리 톤을 조절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모든 것을 읽고 메모하고 기억한다고 해도 실전에서 한 마디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고 잘 못된 곳은 고치며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을 통해 진짜 인생을 바꿀 기회를 잡기를 바랍니다. 유머러스 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대화는 인생을 즐겁게 합니다. 180도 전혀 다른 인생으로의 전환은 아니더라도 스스로 만족하고 즐길 수 있는 대화법을 꼭 익힐 기회를 이책을 통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당신만모르는인생을바꾸는대화법 #스쿤 #박진희_옮김
#미디어숲 #대화법 #LANGUAGE #말하기법칙
#책추천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