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 - 세계 1위 미래학자가 내다본 로봇과 일자리 전쟁
제이슨 솅커 지음, 유수진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모습을 한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을 영화로 처음 접했던 시절엔 저런 시대가 올 것인가 설왕설래가 많았습니다. 특히 영화 ‘터미네이터‘에서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안드로이드형 로봇이 인간을 공격하거나 경찰로 위장해 접근 했을 때 무방비한 인간의 모습은 충격 자체 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로봇 시대는 생활에 많은 부분을 관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이 의사와 같이 진료를 하고 수술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는 실용화 단계에 와있고, 고용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과 사회보장제도 비용의 상승으로 자동화 시스템 또는 무인 결제 시스템, 서비스 로봇 등이 등장해 사람이 하던 일들을 대신하고 있으며, 제조업에서 있어서도 로봇팔을 이용한 정밀한 제조과정 등을 진행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는 세계 1위 미래학자로 손꼽히는 제이슨 솅커가 로봇과 일자리 전쟁을 해야 하는 시점이 도래했음을 확인하는 내용이며 그 흐름은 거스를 수 없으니 로보칼립스의 비극적 미래와 로보토피아의 희망적 미래 중 어느곳을 향해 달려가야 하는지 말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비극적인 미래 보다야 모든 힘든 일들은 로봇에게 맡기고 휴가 같은 삶을 사는 천국 같은 미래의 로보토피아가 더 좋아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 그런 미래를 위해 지금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떤 직업이 로봇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희망의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저자 제이슨 솅커가 주목한 직업은 서비스업 중 의료 분야 입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진단을 내리고, 정교한 움직임으로 수술을 하는 로봇이 등장하였지만 개인 간병인, 정규 간호사, 재택 건강보조원 등 생각 보다 많는 의료종사업무들에 로봇이 대체 될 수 없는 일자리들이 점점 수요를 늘리고 있으며 비슷한 케이스로 레크리에이션 치료사와 운동 트레이너 등도 로봇으로 대체 될 수 없는 분야 입니다. 하지만 이런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기본적인 교육이 필수입니다. 자격을 요하는 직업들은 결국 미래에도 살아남을 확률이 높고 가치 있는 기술은 시대가 변해도 늘 필요한 법입니다.

로봇이나 ATM 기기, 키오스크를 통한 주문시스템 등은 접근성이 용이한 사람에게는 매우 편리하며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주고 선택의 자유를 주는 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을 대신한 로봇으로 인해 발생한 이익에 대해 로봇세와 같은 세금을 부과하는 것으로 보편적 기본소득을 보장하는 재원을 마련하자는 의견들도 활발히 진행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령화 시대의 고령층에 대한 사회보장제도 및 메디케어, 메디 케이드의 한계에 도달한 미국은 출산율은 떨어지고 기대수명은 증가하는 상황에서 젊은 청년층에게도 이와 같은 보편적 기본소득을 보장해 주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그 자체로 사람들의 삶의 목적을 상실하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 많은 문제점들을 제기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은 비대면, 온라인, 자동화와 로봇의 시대를 앞당겨 당장 눈앞에 변화의 세상을 끌고 왔습니다. 직업이 있는 당신의 미래도 계속 보장 될 것으로 믿고 기대하고만 있어서는 안됩니다. 지금 직업을 구하는 당신 역시 몇년후면 사라질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어리석은 결정 입니다. 준비 하십시오. 현재에 머무르지 말고 변하지 않는 산업을 찾고, 변화를 읽고 기회를 찾아 움직여야 합니다.

[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는 어려운 말로 혼돈을 주지 않습니다. 간단하고 명료하게 지금 준비하라 권고 합니다. 이미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시작 되었습니다. 로봇의 시대는 진행 되고 있습니다. 가장 불행한 로보토피아의 모습은 로봇에게 고용 되어 로봇이 하고 싶어하지 않는 일을 처리하는 인간으로 밀려나는 미래가 아닐까 싶습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로봇시대_일자리의미래 #제이슨솅커 #유수진_옮김
#미디어숲 #로봇과일자리전쟁 #세계1위_미래학자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