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가족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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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인생은 영화가 끝난 이후에도 멈추지 않고 계속되는 법이다. 지루한 일상과 수많은 시행착오, 어리석은 욕망과 부주의한 선택..... 인생은 단지 구십 분의 플롯을 멋지게 꾸미는 일이 아니라 곳곳에 널려 있는 함정을 피해 평생 동안 도망다녀야 하는 일이리라. 애초부터 불가능했던 해피엔딩을 꿈꾸면서 말이다.

p.47

 

'행복한 가정은 모두 똑같지만 불행한 가정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불행하다' 고 말한 사람이 톨스토이였던가.

p.171

 

젖은 자는 비를 두려워하지 않는 법이다.

p.265

 

자존심이 없는 사람은 위험하다. 자존심이 없으면 자신의 이익에 따라 무슨 짓이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위험한 건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사람이다. 그것은 그가 마음 속에 비수같은 분노를 품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은 자존심을 건드리면 안되는 법이다.

p.309

 

우리는 불안정한 상태를 지나 조심스럽게 신뢰를 쌓으며 차츰 안정을 찾아가는 중이다. 나는 엄마가 말했던 인간적인 정리가 우리 사이에 존재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것이 열정적인 사랑보다 더 차원 높고 믿을 만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p.392

 

 

천명관, <고령화 가족> 中

 

 

+) 천명관의 소설 <고령화 가족>은 결코 평범하지 않은 독특한 인물들이 한 가족으로 등장한다. 두 아들과 딸 하나를 둔 엄마는 자식들이 40~50대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풍족하게 먹이며 전쟁같은 세상에서 잘 살아가길 바란다. 영화 제작과 결혼 생활 모두에 실패한 둘째 아들과, 전과자이자 백수인 첫째 아들, 그리고 결혼만 세번째인 막내딸이 있다.

 

이 소설이 흥미로운 점은 인물들 각자의 사연이 독특하게 설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흔하지 않은 사연을 가졌지만, 어찌 보면 현실에서 있을법한 가족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그런 인물들이 좌충우돌하며 서로 간의 가족애를 확인하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가족애를 그려낸다는 것이 식상하기도 하지만, 이 소설에서는 그런 식상함보다 재미있고 신선함이 먼저 다가선다.

 

진지한 가족 관계의 설정이 아니기 때문일까. 아니, 진지하면서도 재미있는 가족 관계 설정 때문일까. 셋이 모두 이복 형제의 관계로 설정되면서 작품은 더 재미있어진다. 물론 자식들의 개성에 비해 엄마의 사연이 좀 부족한 듯 싶기도 하다. 그러나 그것은 병풍처럼 늘 자식 곁에 존재하는 엄마를 드러내기 위한 작가의 의도는 아니었을까.  모처럼 짜임이 단단하게 구성된 작품을 만나서 기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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