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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커 (반양장) - 제3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ㅣ 창비청소년문학 29
배미주 지음 / 창비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기억해라. 동조는 도미노 현상이다. 여기에 참여하게 되는 개체의 성격은 다양하지. 크게 보면 유발자, 조기 수용자, 소극적 수용자로 나뉜다. 접촉, 충돌, 동조의 시작은 소박하다. 하지만 도미노가 쓰러지기 시작하면......"
"도미노가 쓰러지기 시작하면 시간문제일 뿐이다. 기억해라. 인간의 이성이란 것도 이렇게 감염되기 쉽다."
p.35
"그래. 언제 어떻게 떠날지는 모르지만 우리 제대로 살자. 어떻게 사는 게 제대로 사는 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고민하고 찾자. 살아 있는 동안은."
p.79
어떤 종류의 경험은 사람의 인생을 전과 후로 나눈다.
p.170
배미주, <싱커> 中
+) 이 책은 지구의 지하에 거대도시를 건설해 살아가는 인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기계문명에 둘러싸여 자라온 소녀 미마는 게임 ‘싱커’를 통해 자연과 접하게 되고, 살아 있는 동물에 놀라움과 호기심을 갖는다. 마치 한 편의 SF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는데, 미지의 야생동물들과 아마존을 배경으로 한 인물들의 모험때문인 듯 하다.
미래 사회를 구현한 작품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암울한 면을 드러내는 작품이기도 하다. 거대 회사의 음모에 길들여져가는 대중들의 모습을 아이들이 하나 둘 깨기 시작한다. 아이들이 미래고 희망이라는 고전적인 메시지는 미래의 상황에서도 통한다. 인간에게 자연이 어떤 의미인지 생생하게 묘사하는 작품이다. 소설의 중반을 넘어서자 살짝 지루함이 몰려오기도 했지만, 새로운 소재를 다룬 미래 SF 소설로 좋은 평가를 받을만 한 작품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