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 2007년 제3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신경진 지음 / 문이당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글쎄, 좀 진부한 것 같아. 처음엔 꽤 재밌었는데 이것저것 사려다 보니 뭘 아는 게 있어야지. 돈을 쓰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
 "예를 들면?"

" 음........ 서울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가 어딘지도 모르겠고 옷 가게도 그렇고 자동차도 그렇고. 뭐 그런 거지. 세금을 어떻게 빼돌릴지도 잘 모르고."

 수진은 불분명한 미소를 지었다. 다행스러운 것은 부정적인 웃음이 아니란 거였다.

 "그래서 오빠는 부자가 못 되는 거야. 부자들은 돈을 쓰는 것보다 돈을 버는 데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거든."

p.86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예전에 없던 새로운 버릇이 생긴 건 확실해. 이를태면 한 문제를 놓고 여러 가지 가능성을 생각하게 되는 거야. 아침에 출근하는 동안 내가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를 놓고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거지.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날 확률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하고, 결국은 시간 낭비일 뿐인데도 집착하게 돼."

 "그건 프로그래머가 아니라도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하는 거 아냐?

 "그렇지. 그런데 문제는 단순한 가정에만 머물러 있어야 하는데, 그런 일을 실제로 준비하고 대비한다는 거야. 자연적이고 물리적인 상황에서는 그런 태도가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겠지. 가령 태풍이 들이닥치거나 낙뢰가 내리칠 때를 대비한 행동 요령을 숙지하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되겠지. 하지만 인간관계에서는 그런 태도가 비상식적으로 여겨진다는 거야. 인간은 이상하리만치 신뢰나 믿음에 의지하려 들거든."

 "당연한거 아냐?"

 "그래. 그 당연한 인식이 내게서 사라지고 있는 거야."

p.115

 

 

신경진, <슬롯> 中

 

 

+) 심사위원들의 지적대로 이 책은 매우 잘 읽히는 장점이 있으나 오문이 있고 도박사들의 정보를 인용하여 전달하는 형식이 상투적으로 느껴졌다. 그러나 도박을 반복하게 되면 그것이 곧 일상이며 그것에서도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는 주제의식의 전달은 새로웠다. 하지만 나는 정보 전달과 서술에 의존하고 있는 소설의 형식이 작품의 진지함을 떨어뜨린다는 생각이 든다. 차라리 좀 더 현실적이었더라면 어땠을까. 정보 전달자를 제3의 인물로 선정하고 진행했다면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좀 더 생생하게 느껴지지 않았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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