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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ㅣ 문학과지성 시인선 276
진은영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3년 7월
평점 :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봄, 놀라서 뒷걸음치다
맨발로 푸른 뱀의 머리를 밟다
슬픔
물에 불은 나무토막, 그 위로 또 비가 내린다
자본주의
형형색색의 어둠 혹은
바다 밑으로 뚫린 백만 킬로의 컴컴한 터널
-- 여길 어떻게 혼자 걸어서 지나가?
문학
길을 잃고 흉가에서 잠들 때
멀리서 백열전구처럼 반짝이는 개구리 울음
시인의 독백
"어둠 속에 이 소리마저 없다면"
부러진 피리로 벽을 탕탕 치면서
혁명
눈 감을 때만 보이는 별들의 회오리
가로등 밑에서는 투명하게 보이는 잎맥의 길
시, 일부러 뜯어본 주소 불명의 아름다운 편지
너는 그곳에 살지 않는다
진은영,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中
+) 진은영의 시 속에는 숨겨진 것들이 많다. 그건 '것'이 아니라 것'들'이라는데 주의할 필요가 있다. 단수의 존재가 아니라 복수의 존재들이 시어 사이에 숨어 있다. 시인이 숨겨둔 것일 수도 있고, 그것들 자체가 숨어 존재할 수 밖에 없는 것일 수도 있다. 우리가 표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소리 없는(침묵) 몸부림과 스치는 시간, 그리고 '들'이라는 보조사의 쓰임이다.
"한 개의 귀만 남았을 때 / 들을 수 있었"던 밤하늘의 별과 나무 위의 색깔들이 내는 소리는 다른 한 개의 귀에서 내는 울리는 소리를 들을 수 없게 한다. 결국 "두 귀를 다 자른 사람들"이 존재하는 공간이 이 세상이며 시인은 그곳의 일부에서 자신의 "자화상"을 발견하게 된다.([고흐]) 소리 없는 세계는 곧 침묵의 공간이며 빛이 사라진 어둠의 공간이다.
그런 곳에서의 "문학"은 "길을 잃고 흉가에 잠들 때 / 멀리서 백열전구처럼 반짝이는 개구리 울음"과 같은 것이다. 그 한켠에서 시인은 중얼거린다. " "어둠 속에 이 소리마저 없다면" " "부러진 피리로 벽을 탕탕 치면서" 침묵의 공간에 미약하게나마 울리는 소리를 만든다.([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그것은 소리에서 시작되는 몸짓이다. "너무 어두웠기 때문에", "너무 젊었기 때문에" 보지 못했다고 생각한 것들은 사실 우리가 "잠가두었기 때문에" 보지 못한 것들이다.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그래서 시인의 손짓, 눈짓이 시작된 것이다. 이런 행위는 이 세계에서 지속되어온 것들 중의 하나이다. 시인에게는 더 이상 시간성의 개념이 중요하지 않다. 시간 혹은 공간이라는 규정된 사념 덩어리는 세계를 틀지우는 선일 뿐이다. 시간에 대해 "쉽게 말할 수 있는 미래와 / 뭐라 규정할 수 없는 "지금 여기" / 더듬거리는 혀들"이 있다. 그것은 "이전 詩들과 이번 詩 사이의 고요한 거리"와 같다. "그 위로 / 시간이 눈처럼 자꾸 내"리고 그 눈이 "아무 것도 하얗게 덮지 않고 흩어져버"리는 행위는 시간의 무의미함을 보여주는 장면이다.([이전 詩들과 이번 詩 사이의 고요한 거리])
"시계의 분침과 시침 사이에는 / 침묵의 알이 끼어 있다"([세벽 세시]) 화자는 존재하고 있는 것들 "사이만을 돌아다녔으므로" 어느 하나로 규정되지 않을 자유가 있다.([청춘 1]) "창세기의 첫 일요일 저녁처럼 / 침묵에서 나온 것들은 모두 침묵으로 돌아간다" 결국 세계의 모든 것들은 시공간의 개념을 떠나 無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고요한 저녁의 시]) 시인에게 "그것은 뜻하지 않은 환기, 소득 없는 각성"과도 같다.
그리고 그것은 시인 한 사람에게서 시작되고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서 시작되고 머무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