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24~27
- 국어 + 수학(과학) ㅡ> Logic type 논리형
- 수학(과학) + 사회 ㅡ> Utility type 실리형
- 사회 + 국어 ㅡ> Justification type 명분형
- 국어 + 미술(음악) ㅡ> Sensitivity type 감성형
이 네 가지 과목 선호도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좌뇌와 우뇌의 발달 형태와 활용 능력이다.
좌뇌와 우뇌 중에 어느 쪽이 더 발달했느냐에 따라 개인의 행동방식이 달라진다.
pp.48~49
박영규, <내 성격이 왜?> 中
+) 이 책의 저자가 서문에서 언급했듯이 이 책은 체질, 혈액형, 그리고 두뇌유형을 결합하여 144가지 성격유형을 도출한다. 그리고 그에 해당하는 기질별 특징과 성격유형을 정리하고, 역시 각 기질별 내장기관의 특징과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MBTI 검사처럼, 저자는 이 책에서 제일 먼저 자기 체질을 찾는 10가지 질문을 수록해두었다. 10개의 문항 중 가장 많이 나오는 문항이 나의 기본 체질이고, 그다음으로 많이 해당하는 문항이 보조 체질이다.
이렇게 체질을 판단한 후 혈액형을 더해서 본인에게 해당하는 기질을 찾으면 된다. 또 두뇌유형은 학창 시절 교과목 6개를 둘씩 묶어 선호도를 통해 자신의 유형을 판단하도록 제시했다.
결국 인간의 성격은 체질, 혈액형, 두뇌의 결합을 통해 알 수 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총 144개의 성격유형을 분류하여 해당 유형의 성격, 심리, 리더십, 기질별 특징, 성격에 맞는 배우자 유형 등에 대해 설명한다.
책을 읽으면서 독자 자신에게 맞는 성격유형을 찾아 테스트해보는 재미가 있다. 그리고 해당 성격유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기에 자신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체질별 건강관리 방법을 내장 기관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기에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 자신의 성격유형을 알면 자기 자신과의 관계는 물론이고 타인과의 관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방식의 성격유형 테스트라 신선했고, 해당 성격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쉬운 책이었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