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읽는 법 - 파리1대학 교양미술 수업
김진 지음 / 윌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책 소개를 보면서

'현재 가장 뜨겁게 다루고 있는 주제'가

너무너무 궁금해서 책을 신청하게 되었어요.

<그림 읽는 법>이라고 해서 구도 같은 걸

번호 순으로 설명하는 건가? 싶었는데

시야의 확장과 생각의 틀을 깨고, 더 멀리

볼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이해할 수 없었던 현대미술이요!)



유명한 뭉크,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비롯,

작품을 많이 봤지만 이름은 몰랐던 퓌슬리,

구스타프 클림트, 자코메티 외

처음 알게 된 유명한 예술가들도 많았어요.

쿠사마 야요이, 프랜시스 베이컨, 메이헤런..등




모나리자<<라는 여인을 그린 건 줄 알았는데

모나 = 이탈리아어로 여사

리자 = 이름도 이제서야 알만큼 미술에

문외한인 제가 읽기엔 모두 흥미진진했습니다.

모나리자 초벌 스케치(추정)도 나왔는데

지금 작품과는 다른 모습이었네요.

왜 이탈리아가 아닌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지도 재밌었어요.

작품의 이름을 짓지 않고 <무제>로 남겨두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이름을 붙이는 건지,

무제의 작품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도 알게 되었고

2차 세계대전, 나치의 2인자 헤르만의 숨겨진

보물창고에서 진품인 척 완벽한 위조작이 나왔는데

그 사연도 첩보영화처럼 흥미로웠습니다.

책에는 90여 점의 작품이 실려있는데

화질이 아주 선명하지는 않아서 살짝 아쉬웠어요.

설명에는 나오는데 실리지 않은 작품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뿌듯했던 건

중후반부터 나오는 '현대미술'에 관한 내용이었어요.

1962년 토니 스미스의 '미니 멀리즘' 작품은

지금 봐도 난해한데,

당시엔 더 충격이었다고 합니다.

아름다움보다는 콘셉트에 집중하면서

미술, 회화, 조각, 비디오, 퍼포먼스로 넓어지고

실내 미술관을 벗어나 실외로 나가게 되었대요.





누가 더 새로운가.

작품의 의도는 과연 무엇일까.

형체에서 벗어난 것(예: 빛)을 이용하기까지!

경쟁을 하다 보니 똑같이 따라 하기도 하고요.

몇몇 분은 현대 미술을 보고

'유치원생도 이렇게 할 수 있겠다'

'우리 집 개도 이보단 잘 그린다'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현대미술이 지닌 뜻에

잘 부합하는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미술은 더는 사물이나 풍경을

얼마나 아름답고 정확하게 묘사했는가에

중점을 두지 않습니다. 각 감상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의 미학적 개념에 질문을 던집니다.

미학적 개념이란 말은

'무엇이 예술인가'라는

철학적 의문을 말합니다. _p193

그림과 예술이 더욱 재밌어지고

대체 이건 뭘까? 싶었던 작품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니까

잘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들의 독특한

작품도 더 보고 싶고, 실제로 보면서

느껴보고 싶기도 합니다.


가장 마지막엔

<꼭 알아둬야 할 현대미술 아티스트 TOP25>

있는데요, '간호사 시리즈'가 있다는 걸 보고

찾아봤어요. (약간 기괴함 주의)

'리처드 프린스'는 패러디와 도용을

이용해서 오히려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말보로 맨, 재촬영은 100만 달러 이상 낙찰)


작품까지는 실려 있지 않아서 검색해 봤는데

간호사 시리즈 중 GD도 소장한 작품이 있을 만큼

재밌고도 유명한 것 같았어요. 근데 정말 어디서

많이 본듯한 작품이 많습니다. 재미있었어요!

<예술산책> 유튜브도 가봤는데

영상이 많아서 하나씩 보고 있는데

시간 순삭이네요.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