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말이 똑똑한 말을 이깁니다 - 마음의 문을 여는 말투와 태도에 관하여
이재은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일상적인 대화에서

'마음에 문을 여는 말투와 태도'가

얼마나 큰 선한 영향력과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생각을 자극하는 책이다.

저자는 이재은 아나운서이다.

2012년 MBC에 입사하여

자신이 겪고 느낀 수많은 감정과

12년 차 아나운서로 느끼는 바를

솔직하게 적어 놓았다.

세상을 바꾸는 위대한 한마디가 아닌

바로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

'다정한 한마디'로 행복을 전하고 싶다는

그녀의 진솔한 마음이 참 따뜻하다.

"괜찮아요. 그럴 수 있어요.

원래 처음엔 다 그래요."

신입 후배의 실수에 저자가 건넨 말이다.

그 후배는 지금도 저 말을 마음에 담고

원동력을 삼아 열심히 일할 수 있었다고 한다.

누구나 실수를 한다.

나 역시 처음 하는 일이거나

너무 긴장을 하면 멍해지곤 하는데

나도 모르게 실수까지 하면

여간 곤란하고 속상한 게 아니다.

그때 책임을 묻고 탓을 할 것이 아니라

누군가 저렇게 위로를 해주었다면

미안하고 감사하면서도

앞으로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을 것이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그 사람은 말 때문에 한 번 더 만나고 싶어졌다.

-사람을 끌어들이는 말, 사람을 밀어내는 말-

2장. 다정함은 자존감을 먹고 자란다

-다정한 말투를 키워내는 자양분, 따뜻한 마음과 태도-

3장. 관계에 꽃을 피우는 다정한 말투

-사람을 얻고 인생을 바꾸는 언어 수업-

각 장마다 저자의 경험담이 나오는데

특별하다기보다는 모두가 일상에서 겪고

만날 수 있는 상황들이었기에 더욱 와닿았다.

특히 부정적인 표현을

긍정적으로 바꾼다던가

"할 일이 너무 많아서 바빠 죽겠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서 행복하다.


;;;

말은 쉽지요...!

나는 저렇게 받아들이고 싶지 않아!

라는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올 때

다음 장에서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

<말은 나의 마음과 생각을 결정한다>



다정함을 가장한 가스라이팅의 말을

들었 때 저자는 이게 말로만 듣던

'사회생활'인가 보다 했다고 한다.

그 말을 하는 선배가 너무 커 보여서

다 맞는 말 같았기 때문에.

이렇듯 상대의 자유로운 의식을

지배하려는, 마음을 흔드는 말에

단호하게 대처하는 법도 알려준다.

"선배님, 죄송하지만 다시는 제게

그렇게 말씀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말은 쉽지요...;;

나는 저렇게 말할 수 없을 거야...

라는 생각이 또 스멀스멀 올라올 때

다음 장에서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

<나를 위해, 남을 위해 용기 내어 말하기>

너무 현실성 없는 대처법 아닌가?

하는 마음이 든다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저자는 그 후 어떻게 이겨냈는지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지.

지금은 어떤 자리까지 올라왔는지.



이러한 용기를 내는 저자의 하루는 어떨까.

바로 '마음의 여유'에 있는 것 같다.

마음의 여유는

잘 정돈된 일상과 삶에서 나옵니다. -p113

모닝 루틴 체크리스트와

예시가 나오는데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싶은 마음이 들면서도 동경하는 마음이 들었다.

나만의 시간.

나에게 주어진 소중한 시간.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곤란한 상황에서도 감정상하지 않게

말을 하고 싶어서였는데,

오히려 위로와 응원을 많이 받았다.

<같은 말도 호감 가게 하는 30가지 언어습관>

이란 타이틀이 적혀있지만

단순히 외우는 식의 문장 학습이 아닌,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매사에 감사하면서

좋은 생각, 좋은 말을 할 수 있는

'다정한 말'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이벤트 당첨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