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학교 1
김이은 지음 / 오르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문 너머에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 알 수 없었다."



한서정은 피지 못할 사정으로


우연히 '하인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그곳엔 이미 많은 학생들이 있었고


그녀는 자신의 자리가 


누군가의 죽음으로 생겼다는 걸 알게 되죠.



엘리사는 친아빠 살해범,


한서정은 횡령죄에 살인죄까지.


그렇다면 손보미는 무슨 사연을 품고 


하인 학교에 들어왔을까. -p85



마음이 맞는 학생들끼리 인사를 나누고


서로의 과거를 숨긴 채


명품으로 가득 찬 학교에서


고급스러운 의식주를 만끽합니다.



<하인으로 들어가 주인이 된다>



모든 학생들의 목표가 적힌 


문장 아래에는



<오직 일 등만 살아남는다> 라는



하인학교의 본모습을 보여주는 


말이 이어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실이 되었죠.



제 발로 걷지 못하고


의식이 없는 학생들은 


바닥을 쓸며 질질 끌려갔다.


학생들이 양 갈래로 흩어지며 길이 났다. 


바닥에 피가 흥건했다.


사감이 그 피웅덩이를 딛고 섰다. -p82




지옥인지, 감옥인지 모를


목숨을 건 생존경쟁이 시작되고서야


죽을 만큼 암기하고 공부해야


겨우 굶어죽지 않는다는


눈 앞의 현실 말입니다.



과연 저들이 쓰러진 학생을


양호실로 데려가 링거를 주고


음식을 주고 회복시켜줄 것인지


장담할 수 없었다. -p103



살벌한 체벌을 목격하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수업방식이 계속 이어지자



규칙을 어기거나 반항하는


학생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이내 행방불명이 되고 맙니다.



학생들은 드디어 깨달았습니다.


<오직 일 등만 살아남는다>


는 진정한 의미를.




1권은 


입학부터 학교생활,


각각의 학생들의 과거를 보여주고


졸업생 '전금희'의 삶을 엿볼 수 있습니다.



'나는.... 파멸하지 않을 것이다.'



2권은


시험의 결과와 합격자


그리고 그 후 이야기입니다.


(자멸과 최후랄까..)




과거의 나를 거치고 하인학교를 지나서


지금에 이르러 내가 얻는 건,


매사에 온 생을 걸어야 하는 삶이다.


그리고 나는 기꺼이 다 걸 것이다.



지금껏 그렇게 살아남았고


앞으로도 반드시 살아남을 것이다.


그것이 아니라면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p206




현실의 도피처가 되어준 학교를


서서히 파리지옥처럼 대하게 되는 


학생들의 감정 변화와 욕망.



권력의 정점에 서기 위해


사랑하고 포섭하고, 연기하던 모든 것이


졸업생의 능력이 아닌 *&%*@였다는


사실은 충격적이기도 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인물은


'이진욱' ㅠㅠㅠㅠ이었어요.


등장은 착한 학생이었다가


잔혹한 킬러(?) 해결사? 였다가


마지막은 순정남이라니...



책장을 덮고 나서도 아련아련ㅠㅠ



* 이 책을 보기 전에는


하인학교를 졸업한 졸업생들이


멋지고 화려하고 당당하게


재벌가의 주인이 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건 줄 알았는데


마치 잔혹동화를 본 기분이네요.


(흐규흐규..)















이벤트 당첨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