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1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김나연 외 지음 / 싱긋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에 민감한 편은 아니지만, 어쩔 수 없이 필요성을 느끼게 될 때가 있습니다.

옷을 고르고, 선물을 고르고, 책을 고르며 굿즈 하나를 선택해도

모든 것이 일명 '구리다'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 것을 고르다 보면 드는 생각이

'이거 내년에도 괜찮을까?'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2021년의 트렌드를 모아놓은 책이 나왔습니다.

그들이 주목하는 분야가 총 4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일상과 놀이, 세상 그리고 마케팅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코로나 119'로 변화된 라이프스타일!


뉴스를 전혀 안 보고 산골짜기에 홀로 사는 사람이 아닌 이상

매우 낯설고 새로운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친숙한 일상생활에 가까운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가장 저를 매료시켰던 챕터 2개만 소개하자면,


Part 1 일상 - Chapter 2.

비욘드 알고리즘 (뛰는 알고리즘 위에 나는 이용자)

#창업 #시장 #유행 #흐름 #설문조사 #데이터


우리가 흔히 인터넷 검색을 할 때 저절로 따라붙는 광고를 말합니다.

추천이라는 허울좋은 문구로 X를 눌러야 사라지는 귀찮은 딱지들이죠.


하지만 이러한 점을 역으로 이용한다면 어떨까요?

추천 알고리즘을 피하는 법도 있고 반대로 이용해보는 법도 있어요.

계정을 각 분야별로 만들어놓고, 내가 관심 있는 것을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왜냐면 잠시 후

알고리즘이 알아서 찾아줄 테니까요.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하는 의문도 들었지만 자료 수집용으로는

좋은 아이디어 같아요. 피하지 말고 찾아오게 만들자 만들자~



 


Part 2 놀이 - Chapter 2.

부캐의 세계 (그것만이 내 세상? 그것 또한 내 세상!)

#가상현실플랫폼 #이익창출 #new #트렌드


중고딩때 흔히 하는 놀이 중에 하나였던 '자캐놀이'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부캐놀이'였던 셈입니다.

실제의 '나'는 절대 들어있지 않기 때문이에요. ㅋㅋ (들어가면 클나욧!)


개성이 중요하고, 남과는 다른 나만의 성격과 특징이 뚜렷해야 합니다.

그래서 외모가 중요해요. 말투도 좀 달라지고. 상황극이라고 해서

어떠한 상황을 만들고 친구들끼리 모여서 놀면 존잼 ㅠ타임 킬러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혼자만의 시간이 늘어난 지금

집콕에서 벗어나 온라인 모임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가고 있다고 해요.

과몰입을 하기도 하고 현실의 나와 부캐를 전혀 다른 존재처럼 굴리기도(?) 하고요.

책에서는 게임이 하나 소개되고 있는데,

그 게임 속에서는 현실과 같은 시간의 흐름을 가지고 있어서

관리를 못한 음식은 상해서 버려야 한다고 해요.


이러한 현실감과 판타지가 섞인 세상이라니~

(가입을 해봐야겠습니다 ㅋ)


 

그 외

Part 4. 세상으로 바라보는 10대의 구매력과 문화 영향력도 흥미로웠고

Part 5. 마케팅에서는 모두의 럭셔리 = '명품'이 걸어온 길과 걸어가고 있는 길이

어떻게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지도 좋았습니다.

브랜드 각각의 차이점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보는 것도 좋았어요.

여러 브랜드가 나왔는데 그중에 루이비통과 롤의 만남에 좀 놀라웠습니다.ㅎ

전반적으로 친숙함 속에서도 과감한 시도가 돋보였습니다.



마지막은 '쿨'함에 대하여 시대적 의미를 살펴보는 시간도 있었어요.

"쿨하다." 저도 좋아하는 말인데 말입니다. ㅠㅠ현실은...



창업을 생각하거나 디자인, 유행에 민감한 업종에 종사하신다면

트렌드 읽기의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구매를 고민 중이시라면

책 소개의 목차를 참고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도서협찬 으로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