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 미술관 - 그림으로 읽는 의학과 인문학
박광혁 지음 / 어바웃어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순히 명화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시대의 유행이나 질병, 또는 비밀의 스토리를

볼 수 있게끔 구성된 책입니다. 눈으로 즐기는 명화 책 정도의 기대감을 가지고 봤는데요,

오~ 첫 번째로 등장하는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부터 흥미진진했습니다.


실제 이 책의 '저자'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까지 가서 만난 '명화'는 바로

고흐가 권총으로 자살하기 두 달 전에 완성한 유화 <영원의 문>이였어요.

두 개의 작품이 각각 가지고 있는 이야기도 놀라웠지만

이후 이어진 차이콥스키의 동성애 관련 자살<<이라고 쓰지만 타살(?)에

관한 스토리는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전혀 몰랐던 사연이라 초몰입 했어요 ㅋㅋ


시대적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선이라던가 극심했던 콜레라 그리고 명예 법정이라는

곳에서 은밀하게 진행되었던 차이코프스키의 판결과

죽기 전에 만든 <비창>에 스며든 슬픔과 절망....ㅠ(곡에 숨겨진 비하인드도 있었어요)



 



명화를 바라보는 의학적 시각이 상당히 새로웠습니다.


<실내에서 아이의 머리를 빗기는 어머니>그림과 제목만 보면

이 그림의 진실을 전혀 알 수 없었을 것 같아요.


우선 이 그림이 그려진 시기를 알아야 하는데요, 물이 귀했다고 합니다.

당연히 자주 씻기가 어려웠고 위생적인 문제가 발생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간혹 아직도 발견된다는 '이'가 아주 많았다고 해요.

이제 짐작이 가시나요? 이를 잡는 모습의 그림이었다 것. ㅎㅎ


다른 그림들도 아이 머리에 손을 얹고 있는 어머니의 모습이라

전혀 상상도 못했는데, 그다음 이야기가 더 놀라워요.

콜레라를 옮기는 주범 중에 '이'도 포함되었는데, 그것은 이를 잡을 때

손을 죽이면서 피가 상처에 닿을 수고 있었기 때문이래요.ㄷㄷ

감옥에 수감되는 자체로 죽음과도 같았다고 하니 콜레라의 무서움이 느껴졌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게 된 계기라던가

'모나리자' 도둑 사건

그리고 모두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 루이 15세의 엄청난 여성 편력의 배경에서

단연 돋보였던 그 당시 최초의 여성 '후작'을 받은 여인의 파란만장했던 인생도

드라마틱 했습니다. 명화 속 그녀는 아름답고 화려했는데 43살의 나이로 그만...ㅠ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에 새겨진 국모의 삶도 기구했어요.

절세 미녀로 첫눈에 반한 왕과 어린 나이에 결혼을 하면서 멋진 인생을 꿈꿨지만,

여아를 연달아 출산하면서 모두에게 눈치를 받고 세 번째로 낳은 아들은

시어머니의 집착에 빼앗기고 그마저도 아들이 성장하면서

금지된 사랑을 하다가 자살을 하는 등... 고통스러운 일상이었다는

것을 명화와 함께 보니 먹먹해졌습니다.


아이들을 빼앗긴 그녀는 외로이 관심을 둘 곳을 못 찾고 헤매다가

자신의 외모에 온 신경을 쏟게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가는 허리에.

테러리스트에게 칼을 맞았던 죽음이 안타까웠어요...




악마에게 영혼을 판 화가의 그림은 정말 강렬했습니다.

그가 정말 영혼을 팔았을까요?

삶의 마지막을 읽다 보니, 악마와 연관된 무언가가 있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구약성경에 나오는 카인과 아벨로 '형제의 난'을 표현한 그림도 재밌었고

아직 국내에 미발표된 책의 표지에 얽힌 사연도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큼

인상 깊었습니다. <화가들이 흠모했던 남자> 악녀의 명화에 이어

'히포크라테스의 방'을 끝으로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기고 나니


코로나로 답답했던 일상에서 벗어나 영화관을 다녀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미술관이라고 하지 않는 이유는, 명화에 얽힌 스토리가 마치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듯 자연스럽게 흘러갔기에 그렇습니다.


명화를 주제로 한 영화를 본 듯 재밌고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각각의 시대와 의학, 인문학을 넘나드는 설명이 좋았습니다.

책선물로도 추천하고 싶어요~

 

 

 

 

 

#도서협찬 으로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