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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팽 양 ㅣ 이삭줍기 환상문학 3
테오필 고티에 지음, 권유현 옮김 / 열림원 / 2020년 4월
평점 :
200여 년 전, 프랑스 문단을 흔든 희대의 문제작이자,
실존 인물을 배경으로 작가의 '탐닉적 아름다움'을 유감없이 발휘한 작품입니다.
주인공인 시인 '달베르'의 유려한 말솜씨에 빠져들어 절반을 읽어버리고
나머지 절반마저 단번에 읽을 만큼, 화려한 서사가 매력적이었어요.
편지의 형식을 빌리고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엄청난 문장들이 촤르르~ 쏟아집니다.
단순한 심리적 묘사였다면 매력적이지 않겠죠?ㅎㅎ
티 하나 없는 순수함을 추구하면서도
쾌락과 탐닉을 넘어 타락까지도 넘나드는데,
줄타기 같은 화려한 문구들이 꽤 은밀하고 농후(?) 합니다.
준수한 외모의 '달베르'는 '로제트'라는 여인의 정부가 되면서
인기와 관심을 한 몸에 받는 남자가 됩니다.
두 사람은 마치 하나처럼 모든 것이 착착 들어맞았죠.
타인의 부러움은 물론, 당사자들도 서로에게 만족합니다.
딱, 하나만 빼고요.
그것은 연인들에게는 가장 치명적인 '사랑'이라는 감정이었어요.
무엇을 해도 허전함을 채울 수 없었던 달베르는
자신의 기준에 진정으로 부합하는 애인을 만들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힙니다. 아름다우면서도 순결한 여인.
그 기준에 딱 부합한 사람이 나타났으나
하필이면 같은 남자라는 것이 문제였지요.
달베르는 그 괴로움을 편지에 담아 절친에게 보내요.
'나는 왜 여자가 아닌가!'라는 성 정체성까지 고뇌하다가
결국, 남자라도 좋다!는 결론에 이르릅니다.ㅋㅋ
아름다운 남자 (=테오도르)를 사랑하게 된 달베르.
달베르와 미남자 테오도르까지 사랑한 로제트.
테오도르가 애정 하는 그의 어린 시동.
시동이 사랑한 테오도르.
이러한 관계 속에, 서로를 향한 감정들이 묘미였어요:)
사랑에 빠졌다가 고뇌하는 달베르를 보면 통쾌하고.
(그렇게 예쁘고 깨끗한 것만 추구하더니 쌤통이다ㅋ)
누군가가 자신을 알아봐 주기를 바라는 테오도르를 보며
안타까웠지만 한편으로는 결말에 보여주었던 단호함에
시원하게 감탄하기도 하고.
스포 하지 않으려니 힘드네요. 하고 싶은 말이 넘 많아요!ㅎ
프랑스 문학이라는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나른하면서도
자유분방함 + 탐미적인 시선이 매력적인 소설이었습니다.
정신없이 그들의 로맨스를 보다가 결말에 '헐...' 하고
뒤이어 나오는 작가의 말을 읽다가 든 생각은
'진정 작가가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이것이 아니었을까.'
로맨스로 집중시키고, 작가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사사삭~
'이삭줍기 환상문학' 시리즈는 매력적인 것 같아요.
<바텍>에 이어 두 번째인데 넘 마음에 듭니다.
수준 높으면서도 파격적인 형식과 낭만적인 맛을 찾는다면, 강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