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 읽는 인류 진화 이야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사마키 다케오 지음, 서현주 옮김, 우은진 감수 / 더숲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화에 관한 새로운 지식들이 나와서 흥미롭게 봤어요.

한 번 배운 것의 지식은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발전하고 바뀐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ㅡ 우리는 어디에서 왔을까 ㅡ


화석으로 만나왔던 인류의 진화 과정이 새롭게 발견된 화석들로 인해 또 다른

진화의 과정이 새롭게 연구되고 재정비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도 잊히지 않는

오스트랄로피테쿠수, 네안데르탈인, 호모사피엔스 등 현실에서는 딱히 필요도 없었던

이름을 달달 외우며 시험 준비를 하던 때가 떠오르기도 했어요 ㅎㅎ


하지만 아쉽게도 지난 과학정보일 뿐이더라구요. 현재는 최첨단 기법인 'DNA검사'와

'게놈 프로젝트'를 통한 유전자 검사를 통해 정보를 알아내다 보니 염색체라던가

침팬지와 사람의 게놈 차이가 단 1%라는, 더욱 세밀한 정보들이 많아졌습니다.



2014년에는 네안데르탈인의 DNA에 대한 정밀도 높은 해석 작업이 이루어지면서

개인차는 있지만, 현생인류의 게놈 가운데 네안데르탈인의 게놈이 1~3퍼센트 정도

차지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다. 낮은 비율이기는 하지만 우리 안에는

네안데르탈인의 피가 흐르고 있었다.


                                  - 내 안의 네안데르탈인 _92


 



이 밖에도 <신비로운 생명 탄생의 이야기>에서는 지구의 탄생과 함께, 이후에 태어난

생물체의 정체와 발견된 바이러스 등 고등 생물체에서 사람에 이르기까지 잘 정리가

되었더라구요. 운석이 쏟아지던 시기가 지난 후에 생물이 등장했다는 설은 알고 있었지만,

그 이전에 원시 바다에 이미 생물이 살고 있었다는 생각은 못해봤는데 이러한 가설이

나와서 재밌었어요. 그런데 뜨거운 열기 때문에 다 타버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ㅎ;;

핵심만 간단히 넣은 설명과 곳곳에 나오는 그림이 많아서 좋았어요.



 



캄브리아기의 생물 그림이 나와있는데 넘 기묘하고 신기했어요.

코끼리 코처럼 생긴 돌기라던가 눈이 5개나 달려있었다던가..

그외 7개가 될 뻔한 인간의 손가락이나 네안데르탈인의 DNA를 물려받은 인종설,

불을 사용했다는 베이징원인의 화석이 사라진 미스터리, 셜록 홈즈를 쓴 코난 도일이

위조 화석에 연류된 이야기도 흥미진진했습니다.



재밌게 본 순으로 쓰다 보니 두서가 좀 없었는데 목차는 이러합니다.


Part 1. 흥미진진한 인류 진화 시나리오

Part 2. 놀라운 인류 진화의 여정

Part 3. 신비로운 생명 탄생 이야기



아쉬웠던 점은,

컬러판이었다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점과 일본 박물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에서는 국내 박물관의 정보도 나왔으면... 싶었습니다.



<코스모스>의 저자 칼 세이건이 만든 '우주 달력'으로 보면 (137억 년 전에

탄생한 현 우주에서) 우주 달력은 지구는 46억 년 전을 기점으로 지구 전체의

역사를 1년으로 압축한 것이라고 합니다.


지구의 탄생부터 현재까지를 365일로 환산하면,

하루는 약 1260만 년에 해당한다.



나의 존재가 무한의 우주 달력에 소수점으로라도 찍힐지 궁금해지는

철학적이고도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