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운의 왕세자들 - 왕이 되지 못한
홍미숙 지음 / 글로세움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열 1위인 왕세자의 자리에서 온전히 왕이 되지 못하고 죽은 자들의 이야기예요.

질병인 경우보다는 미스터리한 의문의 죽음이 더 많아서 안타까움이 컸습니다.

여기에 나온 인물은 모두 12명으로 폐세자 5명, 요절한 왕세자 6명, 황태자 1명인데요,

그중에 2명은 너무너무 어린 나이에 죽었어요ㅠ 


백성의 입장에서 보면 부러울 것 하나 없었을 '왕'도 이러한 왕세자들의 모습 앞에서는

무너지거나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사도세자의 경우엔 그 반대여서 맴찢했어요.


몰랐던 이야기보다는 대부분 아는 이야기가 많았지만

유배지나 비석, 능에 얽힌 몰랐던 사실과 페이지마다 사진이 실려있어서 좋았어요.

찾아간다고 해서 항상 만나볼 수 있는 곳이 아닌 장소까지 보다 보니,

실제로 다녀온듯한 기분이 들어서 실감 나게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왕세자의 이야기가 중심이긴 하지만 그들의 어머니나 부인에 대한 일화도 나오는데요,

정국을 주도했던 영조의 계비 정순왕후 김씨, 순조의 원비 순원왕후 김씨, 조대비,

그리고 고종의 원비 명성황후 민씨까지 권력의 중심에 섰던 여인들의 권력이 어마무시하네요;;



제일 불쌍한 여인은 대한제국 유일한 황태자 영친왕의 부인 '민갑완'이었습니다.

결혼식 올리기 직전까지 다 진행해놓고 영친왕이 일본 황족과 결혼하는 바람에

홀로 눈치를 보며 독수공방에 감시까지 받고, 결국 일본 남자와 혼인까지 강요받아요;;

해방된 조국으로 돌아온 영친왕의 모습은 폐인에 가깝고... ㅠ 두 사람은 만나지도 못하고.

가슴 아픈 왕세자들의 이야기에 울적하고 먹먹하더라구요.



 

핵심 사건 위주로 나와서 간결하고 깔끔했지만, 내용이 반복되어 약간 지루함도 느꼈는데

다 읽고 나니, 반복해서 읽은 덕분에 기억이 잘 되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ㅋㅋ

그리고 시대순이 아닌 폐세자, 요절, 복위, 단명한 왕세손으로 구분되어 아쉬울뻔했지만

마지막에 나오는 '조선 왕계도'에서 잘 정리가 되기 때문에 문제없었어요.



 

조선과 대한 제국의 마지막 황태자의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합니다.

리뷰에 다 쓰지는 못했지만 '책 한 권'에 비운의 왕세자들을

모두 모아놓았다는 것만으로도, 새롭고 재밌어서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