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형 인간 - 천재인가 미치광이인가
대니얼 Z. 리버먼.마이클 E. 롱 지음, 최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더 많이, 더욱 자극적인, 나를 미치게 만드는 그것의 정체!

'도파민'의 정체를 파헤쳐 보는 흥미로운 책이 나와서 읽어보았는데요,

다양한 실험과 실제 사례가 나와서 쉽고 재밌었습니다.


ㅡ 잘 중독되는 사람이 더 성공한다?!!


우리가 한 가지에 몰입을 한다던가 한 사람에게만 빠지는 경우,

단순히 취향이나 감정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뇌에서 어떠한 작용이 일어났기에 그러한 결과가

나타나고 과정은 또 어떠했는지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당신을 미치광이이자 천재로

중독자이자 창조자로 만드는

욕망의 분자 '도파민'


성취를 했는데도 뭔가 허전하고, 승리감에 기뻐하는 것도 잠시

곧 다음 목표를 향해 계획을 세운다던가, 첫 만남에 설레었던 감정이

막상 만나고 나면 식어버리는 타입이라면 호기심 뿜뿜할 것 같아요. ㅎㅎ


게임이나 도박 등 중독 증세가 도파민의 공격에 의한 것이며,

꾸준한 보상에 현혹되어 그 순간 쾌락을 맛보는 것에 길들여지는 거였어요.

조금만 더, 한 번만 더! 하다 보면 시간이 순삭되는 경험을 저도 했었는데

가장 무서운 점은 뇌가 성숙한 성인은 전두엽의 기능도 온전해서 희망이 있지만

20대 초반 이하는 미성숙한 까닭에 뇌 손상을 입은 사람처럼 행동한다고 해요.


전두엽은 논리와 이성을 담당하며 브레이크 역활를 하는데, 그 기능이 아직

완전하지 않은 청소년의 경우는 더욱 심각해서 매사 충동적이고 어리석은

판단을 내리기 쉽기 때문에 아주 위험하다고 합니다.

공부 머리라고 하는 쪽으로만 전향하면 훨씬 빠른 이유도 그래서라고 해요.


게임을 만들 때 이러한 점을 노려서 프로그래머들이 도파민 분비를 쉴 새 없이

촉진하도록 유도하는 요소를 넣는다고 하니, 게임이 무섭;;ㅋㅋ



 

도파민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 7가지로 나눠져 있는데요,

'막상 해보니 별거 없네'하고 실망하는 이유와 배가 안고파도 먹는 이유,

유튜브 같은 영상을 쉽게 끄지 못하는 이유, 지배와 복종의 차이가 재밌었습니다.


가장 웃겼던 것은 "넌 할 수 있어!" 격려보다 용돈이 효과적이다.라는 실험이었어요.

다양한 실험 참가자와 결과에 대한 이야기로 가독성도 좋았습니다.


내 행동이 얼마나 도파민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알고 싶거나

인간의 본성이자 욕망을 움직이는 실세이자 주범인 도파민이 궁금하다면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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