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이나가키 히데히로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이 세계사를 바꿨다는 말에 호기심 돋아 읽은 책입니다.

대체 어떤 식물이 그런 대단한 역할을 했을까. 궁금했거든요.


감자, 토마토, 후추, 고추, 양파, 차, 사탕수수, 목화, 볏과 식물/밀, 벼, 콩, 옥수수, 튜립

총 13가지에 얽힌 이야기가 나오는데, 상식의 틀을 깨는 내용이 많아서 놀라웠습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식물은 감자와 옥수수였어요.

감자가 마녀재판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저는 처음 알았어요.ㅋㅋ

이야기는 중세 유럽까지 거슬러 올라가요. 그때는 마녀재판 등 종교재판이 많았는데,

이때 악마의 식물로 낙인찍힌 것이 '감자'였다고 해요.


재판장이 유죄를 선언하고 감자는 마녀와 함께 화형에 처해집니다.  아니 이게 무슨ㅋㅋ

화형 후에 구워진 감자의 맛있는 냄새가 그들에게는 전혀 다르게 느껴졌을 수도 있었다는

생각에 묘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웃으면서 읽었지만 얼마나 심각했을까요ㅋ


땅속 덩이뿌리 감자를 처음 보고 충격에 휩싸인 유럽인



 

 


마리 앙투아네트가 좋아했던 꽃은 무려 '감자꽃'이었다고 해요. 저는 장미인줄 알았어요;;

굶주린 시민을 생각해서 감자빵과 제빵학교를 후원했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빵이 없으면 과자를 먹으라는 말을 했다는 유언비어가 돌았고 그녀는 공개 처형을 당했데요 ㅠ



처음엔 그냥 '감자'의 원산지가 어디고 어떻게 퍼져나갔는지에 대한... 어쩌면 조금 평범한

설명이 아닐까 의심도 했었는데 정말 재밌었습니다. 못생긴 감자를 먹으면 병이 생긴다는 둥

엉뚱한 편견으로 인해 감자를 먹지 않자, 결국 프리드리히 2세는 귀족만 먹을 수 있다고

공표를 하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널리 보급하게 되었다네요.


아일랜드인 100만 명을 대기근의 지옥으로 몰아넣은 감자 역병부터 미국을 초강대국으로

만든 감자의 대활약까지 꿔꿔~


 

요즘 옥수수 흔한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먹기 전에 한참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 옥수수가 실은 외계인이 준, 우주에서 온 식물일 수도 있다 걸 봤기 때문이에요 (소근소근


진짜 신기한 식물이에요. 옥수수는 종자의 조상이나 친척이 없어요. 전혀요.

추정되는 식물이 있지만 생김새부터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씨앗이 껍질로 꽁꽁 쌓여있어서 인간의 도움 없이는 번식이나 자랄 수가 없데요..!



옥수수는 독특한 식물이다. 처음부터 누군가가 작물로 먹으려고 만들어낸 듯한 느낌을

주는 식물이 바로 옥수수다. 그런 까닭에선지 우주인이 고대 인류에게 식량으로

삼으라고 옥수수를 전해주었다는 얘기까지 퍼져 있을 정도다. 옥수수가 정말 우주에서

온 식물인지는 알 수 없지만 식물학자들은 이 정체 모를 식물을 '괴물'로 여긴다.


                                                         - 옥수수 _267


정말 재밌지 않나요?ㅎㅎ 다른 식물에 관한 숨은 이야기들도 모두 신기해서

단숨에 읽어버렸어요. 읽을 책이 고민이라면 추천하고 싶습니다~


만약 지구 밖에서 온 생명체가 지구를 관찰한다면 어떻게 생각할까?

그의 눈에 비친 지구의 진정한 지배자는 누구일까? 어쩌면 그것은

'인간'이 아니라 '식물'일 수도 있지 않을까? 아니, 한발 더 나아가

그 외계인은 인류를 '지배자인 식물의 시중을 드는 가엾은 노예'로

자신의 별에 보고할 수도 있지 않을까?


이 책이 당신의 통념을 깨고 사고의 틀을 넓히는 유용한 도구가 되기를 소망해본다.


                                                     - 이나가키 히데히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