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오강남의 생각
오강남 지음 / 현암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처: 인문공간 세종]
아무것도 모르던 청소년 시절에 교회를 친구의 강력한 추천으로 같이 간 적 있었다. 그때의 주된 목적은 기도하고 나면 맛있는 과자, 초코파이를 준다는 말에 솔깃해서 먹었던 추억이 있었다. 당시 기억으로는 오직 하나님을 믿고 기도를 하면 천국에 갈 수 있고, 기도하지 않으면 지옥에 갈 수 있다. 그래서 꾸준하게 성경 공부하고, 하나님에게 기도하면 복을 받을 수 있다고 그래야 천국 간다고 매번 강조해서 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 이후 나도 모르게 바쁘다는 핑계로 교회와 떨어져 지냈다.
오강남 선생님의 최근 『오강남의 생각』 책을 읽고 나서 이렇게 통쾌하면서도 속 시원하게 얘기해주시다니! 읽으면서 지루함이 전혀 없었다. 그래서 순식간에 다 읽었다.

신 없는 사회
유럽에서는 교회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유럽 중에서도 북유럽의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국가들은 ‘신 없는 사회’로 가고 있다고 한다. 많은 신학자들이나 문명비평가들은 옛 재래식 기독교는 현대인들에게 설득력을 잃었다고 한다. 이것은 북유럽의 타락을 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미신에 가까운 기독교 교리를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북유럽 국가들의 나라의 범죄율을 보면 세상에서 다른 나라와 비교 했을 때 가장 훌륭하다고 한다. 반면에 한국은 다르게 흘러가고 있다.
기독교가 사회에 공헌을 해야 함에도 적지 않은 교인들이 태극기와 성조기를 들고 거리를 활보하는 한국 사회를 보면 기독교가 어느 면에서 역기능으로 작용하고 있지 않은가 물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랑을 표방하는 교회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이 아니라 오히려‘사랑’을 가져다주는 웃지 못할 비극이 벌어지고 있습니다...한국에 기독교의 본질을 망각한 기형적 기독교가 급성장하는 것은 세계인들에게 수치스러운이라고. 『오강남의 생각』 P.115
신 없는 사회로 가고 있는 북유럽의 사례를 통해서 우리도 한번 깊게 생각해야 한다.

종교의 사악과 무지 확신
학창시절 영어를 배우겠다고 금발의 백인 선교사를 만난 적이 있다. 성경을 통해서 프리토킹도 하면서 영어를 자연스럽게 터득하는 방법을 배웠다. 그때 통역해주시는 한국인 선생님도 있었다. 매번 강조하면서 들었던 이야기가 있다. 절대로 감리교회, 기독교교회, 일요일에 가는 교회 믿으면 안 된다. 그런 곳에 가면 천국에 갈 수 없다. 오직 토요일만 예배하는 교회가 진짜 하나님의 교회이다. 그때는 “알겠습니다”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근본주의 그룹은 실제로 살인을 하지 않고, 실제로 누군가를 차지도 않지만 그 자체로 폭력이다.” “근본주의자가 가진 정신적 구조는 신의 이름으로 행하는 폭력이다.”(p157) 이 말씀은 2014년 한국을 방문했던 프란치스코 교황의 말이다.
자기 종교만의 진리이고, 믿음을 강요하는 종교, 타 종교를 배척하는 행위도 역시 근본주의 종교이다. 신체적으로 폭력을 당하지 않았지만, 신이라는 이름으로 교묘하게 나를 설득 시키려고 했던 그들의 말들이 하나의 폭력이라니! 지금 생각해서 보니 이게 어쩌면 가장 무서운 폭력이다면 소름이 끼친다.
재미있는 사실은 사악해 지는 요인과 교단이 성장하는 요인과 겹친다는 것이다. 브루스 바워 등 몇몇 종교학자들은 교단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5가지 언급한다.
1. 교리의 절대화
2. 획일적인 행동 강령
3. 무조건적인 순종
4. 철통같은 소속감,
5. 열렬한 전도열
위에 5가지를 보면 우리가 증오하는 공산주의보다 완전한 억압이 아닐 수가 없다. 어떤 식으로 해결을 해야될지 고민을 안 해볼 수가 없다.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무지한 자의 확신과 그 확신에 근거한 행동이라고 하는데, 확신 중에 가장 강력한 확신은 자기가 신의 명령이나 계시를 받았다는 믿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강남의 생각』 P.115
미국의 43대 대통령 조지 W.부시는 2001년 9.11 사건을 빌미로 이라크를 침공하게 된다.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이라크 전쟁을 반대했지만, 그는 신경 쓰지 않았다. 조지 W.부시는 감리교 신자이면서 빌리 그레이엄 목사에 의해서 크리스천으로 변신하게 된다. 침공 결정할 당시 기자들이 아버지와 상의를 해보았느냐고 물었다. 그의 답변은 “나는 나의 아버지보다 하늘 아버지와 상의한다.”라고 했다. 하남의 말씀이고 명령이라니! 이런 확신 때문에 전쟁을 일으키다니 충격적이지 아닐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조주기능사 문제 해설
하현국 외 지음 / 현학사 / 2003년 8월
평점 :
절판


 

조주기능사라고 하면  왠만한 사람들은  이게 무슨 자격증이지??? 라고 생각 할분이 꽤 있을것 같군요.

조주기능사는 칵테일의 테스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보드카, 럼 , 위스키, 와인 등.... 다양하게 혼합시켜서 만들어서 칵테일을 만드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시험은 꽤 생긴지 오래 되어서 호텔에서 일하는 사람 또는 바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주로 자격을 취득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나온책은 이책 한권으로 조주 기능사 필기는 100%로 합격 된다고 보면 됩니다.

누워서 떡먹기 식으로 딱 눈감고 3일만 공부한다면 누구나 붙을수 있는 자격증 필기 입니다.술의 원리는 알면 재미 있는 자격증. 한번 도전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것이 새천년 미국영어다 1
조화유 지음 / 대현출판사 / 2000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인생에 있어서 영어란 항상 그림자 처럼 따라는 다디는 학벌보다더 무서운게 영어 아니던가

어딜가나 영어간판, 영어광고, 영어관책, 방송에서 쓰는 부적합한 영어 등...우리는 영어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영어에 살고 있다.

영어는 해도 해도 끝이 없다고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런분들을 위해서 특별히 나온책 이것이 바로 미국영어다 씨리즈이다. 어떻게 하면 미국식 발음을 할수 있수을까? 그래 발음은 안좋아도 영어 회화만 할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영어 회화 어떻게 하면 정복할수있을까? 등 사람들은 많은 생각을 한다.

영어는 무작정 암기하는게 아니다. 그냥 단순 암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쉽게 암기 할수 있을까? 기억에 오래 남게 암기 할수 없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분에게 이책은 좋은 책이라고 추천해 주고싶다.

내가 이책을 보고 깜짝놀란 이유는 몇년전부터 난 꾸준히 영어를 계속 공부해 오다가 우연치 않게 이책을 보는 순간 아니 내가 알던 표현이 여기서 나오니 저절로 쉽게 암기가 되어 버렸던 것이다.

단어 단어 하나 하나 암기하는것보다 문장을 통해서 암기하는게 어떨까?

10일만에 영어완성/ 한달만에 회화끝내기/등..수많은책 그거는 과장 광고 일뿐이다. 영어를 하고싶다면 매일같이 밥먹듯이 꾸준히 해봐라. 언젠가는 웃느날이 올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계가 놀란 히딩크의 힘
최영균 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2년 6월
평점 :
품절


 

 

2002년 전세계를 놀라게 하고 우리 한국의 축구의 발전은 한단계 업그레드 시킨 그이름도 유명한 히딩크라는 감독.아직도 2년이라는 세월이 지났음에도 히딩크 감독은 우리 가슴속에 존재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을까?

처음에 한국이라는 익숙하지 않은 아시아중앙에 있는 나라 한국. 처음에 감독 제의를 받았을때 한국축구는 형편 없게 낮게 평가를 했던 히딩크가 아닌가.

그가 과감하게 감독을 잡은 이유는 2002년 자국에서 열리는 한국 월드컵이도 하고 월드컵 대회에서 단 한번도 승리를 못한 한국을 한단계업그레드 시키기 위해 그는 한국 감독에 계약을 했다.처음에 그리 쉽지는 않았다. 적응도 잘 안되고 그가 가장 싫어했던 한부분 언론이 싫었던 것이다.

잘했음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지면 히딩크에 대해서 비판하기 일수였던 언론 경기가 몇일 안남았는데 아내와 잠시 멀리떠나는 히딩크 그럴때마다 언론은 도대체는 왜 저러는지 항상 비판하는 언론을 보면서

히딩크는 짜증을냈다. 히딩크는 모든것을 극복하고 지금은 못할지 모르지만 월드컵 시작되면 한국에 새로운 혁명을 쓸것이라고 장담했던 믿어 달라고 했던 그가

16강만 가도 만족했던 우리국민의 염원을 뒤업고 4강까지 갔던게 아닌가?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16강가고 나서도 난 아직도 배가 고프다 라고 말했던 히딩크.

히딩크는 분명 처음부터 다르게 시작했다. 유명한 선수 할것없어 같은 조건에서 잘하는 선수만 선발한다는 그. 지방 축구고등학교,대학교 돌아다니면서 인재를 뽑았던 그. 이영표, 박지성, 등..... 그에 속한다.

지금도 그는 한국은 이런식으로 간다면 더욱더 발전한다고 한다. 책을통해서 그는 말한다. 한국의 축구는 계속발전할것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꼬불꼬불 한자 예쁘게 쓰기
이래현 엮음 / 키출판사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 한자 공부하는 모든 학생 이라면 이책을 강력히 추천해 주고 싶습니다.

저도 처음에 무작정 아무 의미 없이 뜻과 한자를 써가면서 암기 암기 했습니다. 몇주가 지나고 몇개월이 지나서 다시 보니깐 하나도 모르겠더라구요.

이책은 저의 형이 사와서 보게 되었습니다.  한자가 하나하나 부수에 의해서 만들어 진다는걸 알았고요.

쉽게 이해 할수있는 다른 교재와 비교할수 없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책이 2000자 인데 3000자 한자 였으면 더 좋았을텐데...라는 아쉬움을 남습니다.

요즘 사회에서 한문자격증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예전에 70~80년대 말까지는 대부분 신문에 한자로 쓰여져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의 절반이상이 한문의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정확한 의미를 할려고 한다면 한자를 공부해야 겠죠.

못해도 천자문이라도 암기했습니다.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