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 사이 우리 사이 시리즈 3
하임 기너트 지음, 신홍민 옮김 / 양철북 / 200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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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년에 나오고, 우리나라에는 그로부터 30년후에야 소개된 교육학에 있어서 고전적인 책.

어쩌면 여기 나오는 모든 예가 다 내 얘기 같던지!

 

학교에서는, 교육학 개론이나 강의실에서는 절대로 가르쳐주지 않는 실제 학생들과의 관계의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저 교과 내용을 잘 이해해서 잘 이해되게 잘 가르치면 되는 것에 대해서만 생각했던 나같은 선생들에게

자유롭고 산만한 아이들의 모습은 당황스럽기만 했다.

 

지금도 뭐 어떻게 해야한다는 정답을 알게 된 건 아니지만,

이런 고민이랄까 상황이랄까가 당연하다는 것, 그 상황 속에서 그저 억압하고 무시하지 말고

아이들을 인격체로 존중하고 대화하고 이끌어가라는 얘기다.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과의 관계로 인해 이런 저런 고민이 많은 교사들이 보면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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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들은 역할 뒤로 숨을 수가 없다. 전문 직업인이면서도 교사는 처음부터 또 항상 근심을 안고 사는 인간이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도 교사는 적절한 행동을 해야 한다.

'정신적인 압박을 받아도 우아함'을 잃지 않는다.

 

모든 교사들이 열심히 일한다. 아이들의 요구에 끝없이 응해야 한다.

그런데 어떤 교사들은 일을 지나치게 많이 한다.

피할 수 있는 싸움, 비켜 갈 수 있는 충돌, 예방할 수 있는 사태에 시간을 쏟고, 에너지를 낭비한다.

학교마다 거대한 인적 자원이 쓸데없는 일에 소모되고 있다.

불필요한 충돌과 백해무익한 싸움을 하느라 시간과 재능이 무더기로 버려지고 있다.(p.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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