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드 훔치기 - 한 저널리스트의 21세기 산책
고종석 지음 / 마음산책 / 2000년 10월
평점 :
품절
고종석의 글쓰기는 논리적이고 명쾌하다. 다루기 까다롭고 자칫 난해한 담론으로 흐를 수 있는 민감한 주제들을 쉬운 언어로 물 흐르듯 써내려갈 수 있는 재주는 아무나 가진 게 아니다. 도대체 그는 어디서 이런 글쓰기와 사고 단련과정을 연마한 것일까? 이 책을 통해 고종석은 김규항과 더불어 나의 질투심으로 유발한만한 당대 지식인 대열에 들어섰다.
이 책은 99년부터 2000년 사이 신문에 기고한 21세기 전망에 관한 글들을 모은 책이다. 한 마디로 21세기는 어떤 모습을 한 세상일까를 과거사와 현재의 모습에 비추어 예상해보는 미래학적 책이다. 이런 주제들은 고종석 본인의 말대로 예언서 비스무레한 성격을 지니게 되므로 조심스럽고, 그 예상이 빗나가는 것을 확인하게 될 이후의 지식인들에게 웃음거리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쓴 글이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이 모양 저 생각으로 얽혀있는 나의 여러 입장들이 많이 정리되고 궁금증들로 많은 부분 해결되었다. 물론 새로운 의문들과 그에 따른 새로운 실천 과제들도 생겼지만 말이다. 이 복잡다단한 시대에 이런 통찰력 있는 글쓰기가 가능한 지식인이 있다는 것이 다행이라는 생각과 나는 어느새 그런 경지에 오를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이 교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