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 달러 베이비 [dts]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 힐러리 스웽크 외 출연 / KD미디어(케이디미디어)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아내와 함께 최근에 본 영화다. 우리집에는 DVD 플레이어가 없고, 오래된 VTR밖에 없기 때문에 비디오 테이프로 빌려보았다.  아카데미상을 받았다는 소문을 듣고 본 영화다. 평론가들의 눈은 어지간하면 빗나가는 법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 재미있게, 감동적으로 보았다. 결론부가 나는 마음에 썩 들지는 않았지만, 별 네개 반 정도는 줄 만하다. 결론을 좀 더 다르게 마무리했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을 오래 했다. <쇼생크 탈출>의 결론부가 우리에게 주는 그런 여운이 없어서 아쉬웠다. 왜 꼭 그렇게 여주인공을 죽일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계속 하게 된다.

 

우선 이야기가 실감난다. 오래된 체육관, 은퇴한 권투선수, 혼자사는 트레이너, 30살이 넘어서 권투를 배우겠다고 찾아온 웨이트리스, 그리고 고만고만한 주변인들의 이야기가 인간적인 냄새를 물씬 풍긴다. 소재가 칙칙해서 시시한 영화이거나, 현실감없는 성공스토리일 수도 있는 이야기로 만들 수 있는데도 작가는 이야기를 재미있고 그럴듯하게 끌어간다. 이야기에 몰입할 수 밖에 없게 사람을 끌어당기는 서술력이 있다. 이야기를 영화로 만든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연출력과 연기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여러번 했다. 그리고 모건 프리먼의 연기도 영화를 잘 받쳐주는 중요한 기둥의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모건 프리먼이 아닌 다른 사람이 그 연기를 했다면 그런 실감이 났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힐러리 스웽크의 연기는 참 근래에 보기 드문 혼이 들어간 연기였다. 밤에 혼자서 한번 영화를 본 적이 있는데, 참 눈물나올 것 같더라. 연기 잘 하더라. 헐리우드 여배우같지 않은 느낌.

 

결론이 그렇게 날지 상상도 못했기에 좀 충격이었다. 이야기의 흐름이 팍 꺾이는 느낌.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디브이디 소개에서- 실화에서도 여주인공이 그렇게 되어서 그런 것인지? 모를 일이다. 후반부 20여분은 죽음에 대한 철학적인 문제-안락사 같은-를 다룬 영화 같아서 적응이 안되었다. 따로 그 주제로만 다룬 영화였다면 한층 받아들이기가 쉬웠을 텐데 말이다. 여하튼 1년 6개월 만에 타이틀 전을 갖게 될 정도로 혼신을 다했던 복서-영화에서는 fighter라고 나온다. 이스트우드가 하는 말 중에 yes. this is my fighter라고 하는 대사가 있더라. 힐러리 스웽크가 데뷔전에서 두드려맞던 중에 개입하면서 -인 여주인공의 삶은 비극이라고 할 수는 없었다. 영웅적이라는 표현이 맞을까? 자기가 원하던 삶은 여한없이 살다가 죽었으니 행복한 죽음이었다고 해야할까. 미칠 듯이 좋아할 만한 일을 찾았고, 거기서 최고가 되었기에 그는 행복했던 것. 인간의 삶이란 과연 무엇이라고 해야할지. 삶에 대한 고민을 던져주는 영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