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로 즐기는 세상
김민식 지음, 이우일 그림 / 행간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진중권의 <창비라디오 문화다방>을 즐겨 듣는다. 한 사람의 예술가, 혹은 문화인사를 불러놓고 3시간 정도의 대담을 진행하는 프로다. 은근히 재미가 있다. 기억나는 사람만 들어볼까. 황석영, 이자람, 이윤택, 승효상, 김명곤,유세윤, 유하, 문성근, 정성일, 신해철, 임옥상, 김미화, 구본창, 허지웅,박혜진. 소설가, 사진가, 평론가, 화가, 가수, 코미디언, 연극인, 아나운서 등 참으로 다양하다.

 

진중한 사람도 있고, 통통 튀는 사람도 있다. 저음의 목소리가 있고, 박혜진 아나운서처럼 공명이 잘 되는 고음을 가진 사람도 있다. 저마다의 목소리를 감상하는 재미, 그들의 살아온 이력을 듣는 재미, 앞으로의 행보를 예측해보는 재미가 자못 쏠쏠하다. 제일 말을 잘하고 재미있는 사람으로는 황석영과 김민식을 들고 싶다. 황석영은 워낙 유명할 뿐더러 여러 군데서 인터뷰도 듣고, 작품도 여럿 읽어서 익숙한 작가이다. 그런데 김민식이라는 사람은 금시초문이었다. 최민식인줄 알고 내려받았다. 듣다가 보니 최민식이 아니라 김민식이라는 것이다. 누군가 했더니 문화방송의 피디라고 한다. 이야기를 가만히 듣다가 보니 이 사람 입담이 장난이 아니다. 말이 정말 수도꼭지에서 물나오듯이 술술 나온다. 가만히 두면 하루종일 떠들라고 해도 떠들 것 같은 입심이다.

 

'문화다방'의 김민식 편을 다 듣고 나서 나는 뒤늦게 '엠비씨 프리덤'을 유튜브로 보았다. 재미있었다. 김민식이 문화방송 파업 때 노조부위원장이었는데, 국민과 더불어 즐기는 파업을 하려는 의도에서 만든 짧은 영상이다. 더불어 '엠비씨 프리덤'의 원조격인 '이태원 프리덤'도 보았다. 뒤늦은 감상이었지만 재미는 여전했다. 다음으로 김민식이 저술한 <공짜로 즐기는 세상>을 도서관에서 빌렸다. 다행히 도서관에 있었다. 도서관에서 세시간 만에 다 보았다. 중요한 부분은 발췌해서 메모해놓았다. 정말 미친듯이 메모했는데, 지금 그 메모를 찾으려니까 어디있는지 잘 모르겠다. 그래서 기억에 의존해서 이 글을 쓰고 있다.

 

이 책은 문화방송 피디인 김민식이 세상을 즐겁게 사는 법을 다루어 놓은 책이다. 독서, 연애,여행, 영어공부, 방송, 취업, 블로그, 유튜브, 팟캐스트에 대하여 김민식이 경험하고 실행해본 알짬이 담겨있다. 읽어보면 대단히 실용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 본다면 좋은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우선 팟캐스트 <문화다방>의 김민식 편을 들어보고 나서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그러면 책이 훨씬 빨리 넘어간다. 말과 글의 차이도 느낄 수 있다. 김민식은 역시 말발이 글발보다는 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