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없는 그림책 - 안델센 동화선집 창비아동문고 38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 지음, 김영무 옮김 / 창비 / 197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사서 책꽂이에 꽂아놓은 지는 어언간 10년이 다 되어간다. 가끔씩 '그림없는 그림책이라니 기가 막힌 제목이구나'하는 생각만 하면서 만져보고만 하다가 말았다. 이번에 기회가 닿아서 몇 사람이 함께 동화읽는 모임을 꾸며서 이 책을 같이 읽게 되었다. 예전에 이름으로만 들어왔거나, 축약판으로만 알고 있던 것, 디즈니의 만화영화로만 보아왔던 것이 안데르센이었다. 안데르센의 음성 그대로 된 책을 읽어보니 과연 안데르센의 명성이 헛된 것이 아니로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작은 인어공주'나 '꾀꼬리','못생긴 아기오리'같은 이야기들은 읽는 내내 참 순수하고 아름다운 기쁨 같은 것을 주었다. 안데르센의 이야기에는 보석같은 무엇인가가 들어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축약판에 가려서 못 보았던 세부적인 묘사들이 참 기막힌 부분이 많았다. 여타 유명소설가들의 작품에 뒤지지 않는 보편적인 정신과 치밀하고 적절한 세부묘사가 읽는 이를 감동하게 만들었다. '다섯알의 완두콩'이야기는 이 책을 보고 비로소 안데르센의 이야인줄을 알게 되었다. 그저 국어교과서에 나왔길래 우리나라 작가의 동화인줄 알았었다. 다만 국어교과서에는 안데르센의 원작에 있는 부분이 조금 줄여진 것이 아닌가 싶었다. 반가운 마음으로 꼼꼼히 읽어보니 감동이 더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