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시 40분쯤 일어났다. 어제밤에는 몸이 으슬으슬 춥고 그래서 오늘 아침에 달리기를 할 수 있을까하고 걱정했었는데 뜻밖에 몸이 산뜻했다. 녹차 마시면서 박완서의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를 다시 한번 뒤적거렸다. 어제 소설은 다 읽었고, 오늘 아침에는 뒷부분에 있는 이남호 교수의 해설부분을 읽었다. 해석이 좋았는데, 한편으로는 너무 칭찬일변도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너무 칭찬만 하면 신뢰가 100% 가지 않는 것이 요즘 내 심사다.

운동장에 나가려고 7시부터 스트레칭을 하고 있었는데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가 들렸다. 오늘은 운동장에서 달리는 것을 포기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바로 운동화를 챙겨서 비닐봉투에 넣고 헬스장으로 향했다. 헬스장에 도착한 시간은 7시 20분쯤이었다. 스트레칭 없이 바로 트레드밀에서 걷기부터 했다. 걷기는 10분간 했다. 속도는 5km. 이어서 40분간 달렸다. 속도는 시속 7km. 평소보다 좀 빠른 속도였다. 평소에는 트레드밀에서 6.5km 정도로 달린다. 시속 7킬로미터면 마라톤 완주를 한다면 6시간 정도 되겠구나 하고 생각했다.

트레드밀에서 달리면서 텔레비전 화면을 틀어놓고 보았다.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Mnet을 틀어서 보았는데, 모두 다 뮤직비디오다. 우리나라 가수들이 부른 것을 반 정도 들었고, 나머지는 외국가수들 노래화면을 보았다. 역시나 내용은 천편일률. 젊은 사람들의 사랑이야기. 하긴 사랑이야기를 빼면 재미있는 게 뭐가 있겠나 싶기도 하고, 이른바 뮤직의 주소비층이 그 세대라는 생각을 하니까 이해되기도 하다. 그래도 대부분이 그런 것 일색으로 나가는 것은 좀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30분 정도 달리니 목이 좀 말랐다. 그렇지만 오늘은 아침에 녹차를 700미리 정도나 마셨기 때문에 그렇게 갈증이 나지는 않았다. 지난 주 일요일에 달릴 때는 30분 정도 하니까 목이 많이 말랐었다. 오늘은 특별히 아픈 데가 없었다. 종아리나 정강이 근육도 괜찮았고 무릎이나 발목도 별 신호를 보내 오지 않았다. 내 나름대로의 해석은 스트레칭과 걷기를 10분씩 충분히 한 결과가 아닐까 하는 것이다. 지난 번에는 걷기를 5분 하고 바로 달리기를 했는데, 달리는 도중 장딴지와 정강이 근육이 몽쳐서 초반에 좀 힘들었다. 나는 황영조의 <마라톤 스쿨>을 달리기 지침서로 이용하고 있는데, 거기서는 4단계 달리기에서 초반 걷기를 5분으로 한정하고 있다. 아마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도로 그런 것이 아닌가 싶어서 나는 내 나름대로 10분으로 늘리기로 했다. 걷기는 오랜 시간만 아니라면 달리는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데 중요한 구실을 하리라고 믿는다.

40분 달리기 한 뒤에 5분 걷고 10분간 스트레칭 했다. 스트레칭은 한 동작을 10초 정도 유지하는 식으로 바꾸었다. 예전에 나는 스트레칭의 지속시간을 5초 정도로 한정했는데, 그 보다는 10초 정도의 긴 시간으로 하는 게 낫겠다 싶었다. 오늘은 땀을 많이 흘린 편이다. 마치고 나서 바로 헬스장 아래층에 있는 사우나에서 목욕을 했다. 사우나실에서 3분. 냉탕과 온탕을 번갈아 가면서 2분씩 목욕을 했다. 냉2-온2-냉2-온2-냉2분씩으로 마무리했다. 아랫도리가 시원해지고 피돌기가 잘 되는 느낌이다. 몸무게를 재어보니 76.5킬로그램이다. 평이한 수준이다. 마치고 집에 들어온 시간은 9시 15분. 마침 아내와 둘째녀석도 집근처에 있는 목욕탕에 다녀오다가 마주쳤다. 큰 녀석은 아직도 집에서 자고 있단다. 일요일이 좋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