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생각법 2.0 - 1등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을 생각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변화된 시장 환경에 새로운 기술과 혁신,

고객가치로 무장한 플랫폼 기업들이 많아지기 시작하고,

기존 시장을 파괴하면서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플랫폼들의 

경쟁이 전세계적으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플랫폼의 생각법 2.0' 은 플랫폼에 대한 정의와 

전세계적인 플랫폼 기업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책은 플랫폼의 생각법, 광장 플랫폼, 시장 플랫폼, 

인프라 플랫폼, 중국 플랫폼, 한국의 플랫폼, 

플랫폼의 미래, 구독 경제와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고, 


플랫폼과 비즈니스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들의 성공 법칙, 플랫폼 이론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자세히 설명한다.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아마존, 디디추싱, 

배달의 민족,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리바바,

텐센트, 네이버, 쿠팡 등. 


각기 다른 영역의 플랫폼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 되어 왔는지, 각 영역에 속한 플랫폼 기업들이 

어떻게 기존 시장의 파괴적인 혁신을 이끌면서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플랫폼 기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어떻게 지금처럼 위협적인 존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어떤 차별화 된 기술과 전략 가지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과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그들이 지속적인 성장과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단순히 플랫폼 기업들의 강점과 장점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 기업들의 성장, 시장과 제도적인 문제, 국제적인 문제을 비롯하여

그들이 앞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있어서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관점으로 플랫폼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플랫폼의 생각법 2.0' 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설명과 디지털 플랫폼의 중요성,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

플랫폼 생태계의 원리와 특성, 

플랫폼 산업에서 개선 되어야 부분까지.


플랫폼의 전반적인 개념과 이해, 

각 플랫폼 기업의 비즈니스 현황과 전략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하나 하나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플랫폼 기업이 우리의 미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창업자나 기업 하나 하나를 경제 생태계의 

관점에서 보면 시스템을 바꾸는 

혁신적인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플랫폼 기업 육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이 

많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시대의 변화에 맞는 제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1-07 0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