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다르게 팝니다 - 고객을 사로잡은 트레이더 조의 리테일 심리학
정김경숙(로이스 김) 지음 / 더퀘스트 / 2025년 9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우리는 다르게 팝니다'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미국의 다른 대형마트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강력한 충성 고객이 있고,
고객만족도와 단위 면적당 매출 1위를
기록한 '트레이더 조' 의 경영 방식과 철학,
성장전략, 최고의 기업이 되기 위한
'트레이더 조' 만의 특별한 문화가
무엇인지 그대로 담겨 있는 책이다.
누구나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하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어한다.
그런데 아무리 노력을 해도
잘 안 되거나 제대로 된 성과를
올리기 어렵고, 인정받기도 어렵다.
반면에 자신의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리거나
많은 사람들이 믿고 따르거나,
하는 일마다 다 잘 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처럼 성공하거나 앞서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특별한 방식을 통해 성공을 거둔
경험이 있는 사람 또는 기업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우리는 다르게 팝니다' 는 평범한
장보기를 펀한 경험으로 만든 특별한
슈퍼마켓, 트레이더 조의 성공 비결,
불변하는 마케팅 경영 원칙,
트레이더 조, 거꾸로 가는 마케팅 원칙,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트레이더 조 시스템까지.
크게 4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트레이더 조' 가
어떻게 치열한 경쟁과 환경 속에서 지금처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성공할 수 있었는지,
최고의 유통기업으로 성장하고 그 위치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환경에 맞게
어떤 제품 기획과 매장 전략을 추구했는지,
'트레이더 조' 가 고객 니즈를 빠르게 찾아내어
고객에게 최적화 된 제품을 제공하는 방법,
'트레이더 조' 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된
전략을 바탕으로 어떻게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전략과 어떻게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단순히 이익만을 목표로 경영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 제일 주의를 통해 전문가로
만들고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만들어내면서 고객들로부터 인정 받는 기업,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어 내는 '트레이더 조' 만의
시스템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우리는 다르게 팝니다' 를 통해 진화하는
시장의 본질,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고객 중심적 혁신을 끝없이
추구해야 한다는점을 잊지 말고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