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트렌드 - 모든 산업이 배워야 할 혁신 DNA 트렌드코리아 리서치 시리즈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K뷰티 트렌드'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현재 전세계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컬쳐, 

K-푸드와 함께 또 다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뷰티의 트렌드를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과 투자환경,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는

예측하기 힘들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고

사회적, 경제적 변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에서도 

자신의 산업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리거나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성공하는 기업들이 있다.


이들처럼 성공하거나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통해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K뷰티 트렌드' 는 기획력, 속도력, 주도력,

대응력, 상품력, 덕후력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K-뷰티의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의 각 뷰티 기업들이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찾아내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차별화 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어떻게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는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환경에 맞게 

생산과 공급의 방식을 추구하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 전략과 어떻게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특히 K뷰티는 소비자로부터 상품으로, 

방향이 반대로 흘러간다고 해서 

역기획이라고 불리는데 

역기획은 역설계와 역발상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고,


역설계 기획은 상품 -> 유통 -> 소비자 순으로

이어지는 전통적 순서를 거스르면서 소비자가

뷰티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과 맥락을 먼저 이해한 후,


상품의 핵심 속성을 발굴하는 것이라는점을 

자세히 베울 수 있어서 흥미롭게 느껴졌다.


화장품 산업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익숙하게 알고 있는 내용들도 있었지만

그동안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각 뷰티 기업의 

차별화 된 전략과 시스템, 유통 및 판매 방식, 


K뷰티 트렌드 열풍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 ODM 시스템의 핵심 강점이 무엇인지 

새롭게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K뷰티 트렌드' 를 통해 전반적인 뷰티 트렌드와 함께 

진화하는 시장의 본질,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고객 중심적 혁신을 끝없이 추구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느껴졌고,


고객에게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 

최적화 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납득되는 몰상식한 아이디어 - 제대로 설계된 무례함으로 세상을 주목시키는 힘
송재원 지음 / 토네이도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납득되는 몰상식한 아이디어'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것처럼 

최근 파격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담긴 광고를 통해 많은 공감과 함께


광고계에 새로운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는 

'스튜디오좋' 의 송재원 대표의 크리에이티브 

방법론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다.


우리는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담긴 기획을 하려고 

수 많은 노력을 하지만, 새롭다, 혁신적이다, 

공감이 된다라는 말을 듣기 어렵고, 


​어떻게 하면 제대로 된 기획을 통해

공감을 얻고 설득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하게 된다.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디테일한 기획과 실행을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과 관심을 얻고, 

성공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통해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납득되는 몰상식한 아이디어'

파격, 크리에이티브, 렐러번스라는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 요소들이

어떻게 서로 맞물리면서 서로 보완하면서


결국에는 완성도 높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최종 결과물을 어떻게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기 때문에 


익숙하고 둔감하게 느껴지는 일상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발견을 통해 

그 속에 담겨진 메시지를 이해하고


​크리에이티브를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제일기획 아트디렉터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6년 카피라이터 출신의

아내와 함께 광고대행사 '스튜디오좋' 을

설립한 뒤 다양한 기업의 캠페인을 통해 


수많은 시상식에서 상을 수상할 정도로

남다른 크리에이티브를 발휘하고 있는

저자의 경험과 그동안 자신만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얻어낸 통찰과 아이디어와

관련된 내용을 통해 일상을 다르게 보는 시각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

평소에 어떤 태도와 마음 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어떤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하는지, 

다양한 방식으로 생각하기, 생각을 단련하고

확장하는 방법, 새롭고 특별한 것을 만들어내는

방법과 오랫동안 새로움을 추구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확인 할 수 있었다.


'납득되는 몰상식한 아이디어' 는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이 아니라 저자가 직접 

경험하고 느꼈던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원칙을 통해 


크리에이티브의 기본 공식과 함께 

크리에티브의 필요한 

여섯 가지 조건이 무엇인지,

 

내부와 외부에 대한 

디테일한 연결성을 통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구체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제대로 배울 수 있었고,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담긴 다양한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왜 그것만 팔렸을까 - 시장을 뒤흔든 빅히트 아이템의 비밀
신병규 지음 / 해뜰서가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그것만 팔렸을까'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고객에게 선택 받는 

제품을 만들기 위한 방법과 전략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새로운 상품, 

차별화 된 상품, 독특한 상품, 

이쁜 디자인을 가진 상품들을 

구매하고 나서 누구나 쉽게 인증하고 

구매 경험을 활발히 공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상품을 잘 만들기 위해서는,

브랜드만의 차별화 되고 새로운 경험,

가치를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 받았던 여러 사례들을 통해

배우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왜 그것만 팔렸을까' 는 사람들이 흘리는 

‘작은 단서’ 를 찾아라, 일상 속 불편함을 

해결하다, 숨겨진 욕망을 끄집어내다,


개인을 존중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안하다,

가성비에 가심비를 더하다, 스몰데이터 

발굴을 위한 솔루션에 이르기 까지.


크게 6개의 Chapter와 24개의 

작은 주제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을 제대로 배울 수 있었다.


흔히 어떤 제품을 구입할지, 말지를 

고민할 때 심리적 만족감은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저렴한 

제품을 우선시 하기도 하지만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만족감이 크다면 


다시 찾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런 점을 만족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점을 알 수 있었고,


소비가 는다고 만족도 증가 폭이 

줄어들지 않으면서 소비자가 스스로

쓸모와 만족감을 찾는다점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제품의 가치와 본질이중요성이

 얼마나 중요한 지 느낄 수 있었고, 


​현대적인 감각과 꾸준한 브랜드 

스토리를 갖춘 브랜드들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변화와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한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단순히 고객들에게 우리 상품은 이런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우리 상품 만의 핵심 요소,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래야 고객에게 오랫동안 인정 

받을 수 있는 히트 제품이 될 수 

있다는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왜 그것만 팔렸을까' 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트렌드와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에서 


​효과적으로 빅히트 제품을 만드는 방법, 

고객에게 인정 받고 오랫동안 살아남는

제품으로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고, 제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디자인 컨셉 사전 - 죽은 콘텐츠도 살리는 크리에이터의 말
테오 잉글리스 지음, 이희수 옮김 / 윌북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디자인 컨셉 사전'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같은 것에서도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그래픽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명확한 세계관이 담긴 디자인,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는 디자인, 

상업적으로 성공하는 디자인, 산업을 

대표할 수 있는 디자인을 잘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눈과 손만 쓰는것이 아니라

뛰어난 창의력과 사고력이 필요하다.


'디자인 컨셉 사전' 은 역사 - 13개,

이론 - 17개, 실행 - 22개, 타이포그래피 

- 11개, 매체 - 14개로 주제를 나누어서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한다.


영국 왕립 예술 대학 출신으로 그란타에서 

수석 디자이너로 있었고, 그래픽 디자인 및 

시각 문화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82가지의 테마로 나누어서 기획과 

이이디어 스케치에 유용한 이론과 다양한 

레퍼런스를 소개하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한 

센스와 감각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와 변화의 과정,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적인 이론과

다양한 목적에 맞는 디자인을 하는 방법,


타이포그래피의 정의와 여러 형태,

포스터, 광고, 책 표지, 편집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포그래픽 등.


매체에 따라서 다른 그래픽 디자인 방식과

가각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디자인을 

해야하는지 등을 제대로 배울 수 있었다.


무엇보다 그래픽 디자인은 단순히 외적인 

모습과 기능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각 요소에 따라서 최적화된 조화를 추구하고,


좀 더 발전하고 변화 된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다양화 된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발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 작업 등. 


시대의 변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디자인 역시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이 즐겨 찾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노력 역시 중요해졌기 때문에


'디자인 컨셉 사전' 을 읽고 난 후 

배운 다양한 이론과 구체적인 

실행 방법들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센스와 감각을 꾸준히 키워나가면서


더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무언가를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ESG 경영 리더십 - ESG 경영을 추구하는 CEO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장신애 지음 / 라온북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SG 경영 리더십'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온실가스와 탄소배출을 줄이는 활동을 통해 


환경을 지키는 것과 올바른 기업의 경영 체제의 

필수로 자리잡고 있는 ESG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달라지고 있는 리더의 역할과 기준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사업의 방향성과 목표를 정해야하는 CEO,

기업 임원들, 각 팀을 총괄하는 팀장 등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이 존재한다.


​리더에 의해서 기업, 

조직 전체의 분위기가 달라지고

리더가 어떤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방향성을 결정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이 성장하기도 하지만, 

기업을 위기에 빠뜨리기도 한다.


​리더의 잘못 된 행동으로 인해 기업

전체 이미지가 하락하게 되고, 조직원들의

사기와  의욕 역시 떨어지게 되면서, 

기업은 큰 위기에 빠지게 된다.

그만큼 리더의 역할과 역량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최근에는 경영분야에서 

중요한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 

‘ESG’ 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가 중요해졌기 때문에 

경영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


'ESG 경영 리더십' 은 

왜 ESG 경영 리더십인가?,

왜 ESG 경영을 해야 하는가?, 

ESG 경영 리더십은 이런 것,


ESG 경영 리더십을 실행하라 1, 2, 

ESG 경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한다.


ESG 경영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ESG 경영 리더십의 핵심 요소와 조직

문화를 어떤 방식으로 변화시켜야 하는지,


ESG 경영이란 무엇이고 

ESG 경영이 기업의 미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ESG 전략을 어떤 방식으로 

수립하고 실행해야 하는지,


ESG 전담 조직을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해야 효과적이고, ESG 성과를 제대로 

측정하고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등을 배울 수 있었고,


지속 가능성, 신뢰, 책임을 중심으로 한 

ESG 리더십을 통해 미래를 설계하고

책임질 수 있는 창조적 리더가 되어야한다는점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다.


'ESG' 는 ESG(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의미하는 것으로, 


최근 기업의 성공 요건으로 규정하는 수단으로

재무 건전성 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환경의

지속 가능성도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세가

되면서 이들 요소를 평가하는 측정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은 이미 알고 있었는데,


'ESG 경영 리더십' 을 통해  ESG를 중심으로

대전환을 이루어 내고 있는 산업의 변화와

전망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그에 맞게

필요한 리더의 올바른 역할과 기준이 무엇인지

제대로 배울 수 있었고 잘 활용해야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