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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트렌드 - 모든 산업이 배워야 할 혁신 DNA ㅣ 트렌드코리아 리서치 시리즈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8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K뷰티 트렌드'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현재 전세계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컬쳐,
K-푸드와 함께 또 다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뷰티의 트렌드를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과 투자환경,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는
예측하기 힘들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고
사회적, 경제적 변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에서도
자신의 산업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리거나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성공하는 기업들이 있다.
이들처럼 성공하거나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통해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K뷰티 트렌드' 는 기획력, 속도력, 주도력,
대응력, 상품력, 덕후력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K-뷰티의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의 각 뷰티 기업들이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찾아내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차별화 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어떻게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는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환경에 맞게
생산과 공급의 방식을 추구하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 전략과 어떻게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특히 K뷰티는 소비자로부터 상품으로,
방향이 반대로 흘러간다고 해서
역기획이라고 불리는데
역기획은 역설계와 역발상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고,
역설계 기획은 상품 -> 유통 -> 소비자 순으로
이어지는 전통적 순서를 거스르면서 소비자가
뷰티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과 맥락을 먼저 이해한 후,
상품의 핵심 속성을 발굴하는 것이라는점을
자세히 베울 수 있어서 흥미롭게 느껴졌다.
화장품 산업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익숙하게 알고 있는 내용들도 있었지만
그동안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각 뷰티 기업의
차별화 된 전략과 시스템, 유통 및 판매 방식,
K뷰티 트렌드 열풍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 ODM 시스템의 핵심 강점이 무엇인지
새롭게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K뷰티 트렌드' 를 통해 전반적인 뷰티 트렌드와 함께
진화하는 시장의 본질,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고객 중심적 혁신을 끝없이 추구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느껴졌고,
고객에게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
최적화 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