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데이 공부 일력 (스프링) - 무조건 합격하는 필승 마인드셋
연수남 지음 / 니들북 / 2025년 11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인생은 공부의 연속이라는 말이 있다. 그 말대로 우리는 살면서 끊임없이 배우고 꺠달으며 살아간다. 비단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뿐만 아니라 예절, 자격증, 사회생활, 외국어 등 배우는 항목 또한 다양하다. 성인이 되면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자의에 의해서 공부를 해야한다. 자신의 의지를 믿고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때론 나를 북돋아주고 자극시켜 줄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역할을 이 '디데이 공부 일력'이 톡톡이 도와줄 것이라 생각한다.

디데이 공부 일력은 365장의 명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장에 한 문구씩 구성되어 있어 오늘 하루 공부를 시작하며 이 한 문장을 읽고 마음을 잡을 수 있는 순간을 준다. 공부는 스스로 해야하기에 고립되고 외로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디데이 공부 일력'에 적힌 한 마디와 저자의 믿음직한 경험담을 읽노라면 혼자가 아니라 누군가 함께 하고 있다는 든든함을 준다. 때론 이렇게 힘을 실어주는 한 마디가 중요한 법이다.
또한 이 일력은 공부를 시작하는 이에게 힘을 주고 도움이 되는 말로 선별되어 적혀있다. 아무 명언만 읊는 것이 아닌, 공부하고 있는 내 상황과 과정에 따라 적절한 조언을 해준다. 365일 1년이란 긴 시간임에도 이 책과 함께라면 언제고 다시 마음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공부는 나자신과의 싸움, 마음을 다 잡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기간이 길어질수록 누구나 지치기 마련이다. 그럴 때마다 자신의 여정을 함께 해주고 서로 응원을 나눌 동지를 찾게 된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을 알면서도 동시에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을 찾는 모양이다. 이 '디데이 공부 일력'은 마치 그런 사람들처럼, 공부하는 내내 함께하며 의지를 잡아준다. 누구나 알법한, 또는 알고 있는 말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말은 상황과 시간에 따라 나에게 와닿는 정도는 다르다. 하루가 지날 때마다 한 장 한 장 섬세하게 구성된 문장은 나를 끌어올리기에 충분해 보인다. 365일까지 꾸준히 공부하며 마지막장에 쓰인대로 달콤한 결실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