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한 분량의 운동책. 폰트크기가 좀 큰걸 감안하면 470쪽이 분량이 많지 않아보인다. 교수님은 나중에 책을 낼 요량으로 단서를 남겨놓았다. 가장 중요한건, 근육의 쓰임새를 아는건데 이 책은 근육남녀를 그림으로 표시하고 근육에 대한 이름과 설명을 친절히 쉽게 알려주고있다. 게다가 운동은 아프거나 시원할때 멈추라고한다. 처음엔 천천히 낮은 강도로 조금씩 운동하라고한다. 요추전만자세를 꼭 지켜야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알려준 운동 중 선별해서 따라해도 될 것 같다. 어깨탈골,발목염증,허리디스크까지 생긴 나여서그런지 완독할 수 밖에 없었다. 이젠 그대로 실천할 일만 남았겠지.
백년허리1권도 있는걸 알지만, 목차를 읽어보니 실용적으론 백년허리2권이 더 낫다싶어구매하고 읽었는데 만족하다. 댠지, 좋은 자세로 따라하며 오래 유지하는게 쉽지 않을뿐, 하지 말아야 할 자세가 참으로 많구나싶었다.
내가 구매한 책이 아니라 안 읽으려다가 에세이책이라 거기에 관심가서 눈으로 읽으려다 포기하고 대신 입으로 낭독하니 몰랑몰랑거리는 감성적인 느낌이 들어서 며칠에 걸린 끝에 완독할 수 있었다.
1.도서관에서 빌려보는게 나을 정도로 상식적인 책이다. 그리고 난 원리 원칙을 따지는 편인데 저자는 그런 행위가 상대를 지나치게 밀어붙여서 관계를 악화시킨다고 한다. 단지, 난 예외적인 상황을 우선시하지 않을뿐 원리원칙만 고집하지 않는다. 2.<부자들의 인간관계 원칙>-사소한 것에서 됨됨이를 알 수 있다.-시간은 억만금을 들여도 살 수 없다.-스펙이 관계의 질을 담보하지 않는다.-돈을 진심으로 대하는 사람을 만난다.-산뜻하고 담백하게 적당한 거리를 둔다.-관계는 나를 아끼는 것에서 시작한다.
1.성공은 남이 밀어 올려주는 것입니다.2.한번 일이 맞아떨어지면 그 패턴을 5,6년간 유지하세요.3.그저 당신과 파동이 맞는 사람하고만 즐겁게 지내면 됩니다.4.프로에게는 당당함 그 자체가 상대에 대한 서비스입니다.5.남을 바꾸기보다 내가 뭘 해줄 수 있을까?부터 생각하세요.6.원래 육친은 정신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수행 상대입니다.7.신의 선물은 처음엔 핸디캡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8.성공한 사람을 따라할때는 있는 그대로 따라하세요.9.좋은 것을 알리지 않으면 행복의 도미노가 멈춰버립니다.10.주위의 저항까지도 자기를 끌어올리는 에너지로 바꾸세요.11.타고난 게 별로일수록 가능성은 오히려 무한해집니다.12.나에게 없는 것보다 나에게 있는 것에 집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