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개혁 10년 - 삼성 초고속 성장의 원동력
김성홍·우인호 지음 / 김영사 / 200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전에..인터넷봉사단면접을 보기위해 서울에 올라간적이 있었다. 친척집이 일산이라 그전날 일산에서 자고 새벽에 일어나 아침일찍 지하철을 타고오는 중에 무료신문을 나눠주더군..FOCUS인가? 혹시나 나도 모르게 잠들어서 역을 지나치면 큰일이다 싶어 그 신문을 읽기 시작했는데 그날그날의 책을 소개하는 코너가 있었다. 마침거기에 <이건희 개혁 10년>이란 책이 소개 되있었고 10년만에 세계브랜드가치 5위로 뛰어 오르고 한해매출이 몇조원에 이를만큼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하게된 삼성그룹의 개혁과정을 썼다고 거창하게(?) 써져있었다. 글쎄..그땐 왠지 나도모르게 그책을 한번 꼭 읽어보고 싶다는 충동을 느꼈고 메모해놓은뒤 광주에 돌아와서 그책을 주문에서 보게 되었다.

책은 1993년인가부터 시작된 삼성의 개혁을 모토로한다. 이건희 회장의 경영방식, 그만의 경영철학, 그리고 삼성의 개혁과정과 초일류기업의 대열에 같이서기 까지의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초일류기업이 되기위한 방법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 책을 접하는 몇몇 사람은 이책이 예전에 정주영이 대선출마전에 자기 홍보용으로써서 전국 초등학교 및 각 동사무소등에 뿌렸던 (제목이 기억안난다) 쓰레기 같은 책일지 모른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난 이책에서 배울점이 많이 있다고 느꼈다.(사실 이건희 회장을 미화하는 듯한 경향은 있다 ㅋ 그렇다고 이회장의 어린시절부터 어쨋네 저쨋네하고 나열해놓은게 아니라 제목 그대로 회장이 되어 삼성을 일류기업의 반열에 올리게 만든 그의 경영에 대해 소개되었을 뿐이다)

삼성초고속 성장과정의 배경과 이회장의 경영철학에 대해 서술된것이 가치있었던 것 같고 앞으로의 우수인재가 되기위해선 자기만의 전공분야에만 집중해선 안되고 더 많은 분야에 폭넓은 안목을 갖춰야 한다는 것. 기업이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우수한 인재육성 및 영입에 어떤 수고도 아끼지 않는 것. 미래를 내다보고 어떤 제품이든 세계 1,2위를 다툴 수 있도록 하는것. 이처럼 이책이 경영인이든 일반 취업준비생이든 그들에게 좋은 길,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보여줬지만 최근 삼성과 차떼기당과의 불법자금 사건이 터지는 걸 생각해봤을때 빛좋은 개살구가 되지 않을까 싶다..나조차도 읽는 동안 그런 생각이 들었으니..(특히나 이회장이 정경유착을 싫어한다는 부분을 읽고 나서 부터일거다) 하여튼 한번 읽어봄직한 책!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6-13 0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