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세계사 - 생명의 탄생부터 세계대전까지, 인류가 걸어온 모든 역사
허버트 조지 웰스 지음, 육혜원 옮김 / 이화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니, SF 작가가 역사책을? 허버트 조지 웰스님은 SF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제목을 들으면 알법한 작품들(우주전쟁, 투명인간, 모로박사의 섬 등)로 유명한 분이다. 무려 '타임머신'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던 작가라는. 그런데 이런 분이 역사책도 썼다니, 다방면에서 출중한 분이었나보다. 그런데 번역판 기준 400페이지 약간 못되는 분량에 '인류의 세계사'를 담다니, 너무 날림이 아닐까라는 대가를 믿지 못한 나의 방만함이 아주 잠깐 고개를 들었으나 원제에 'A Short History'라는 말이 들어간 것을 보고 처음부터 작가의 의도가 이랬구나라고 바로 인정모드. 그러니까 너무 긴 역사책을 보기만 해도 질리는 분들을 위해 인류의 세계사를 짧게 요약해 놓은 작가의 친절함이 돋보이는 책이다.


   그럼 인류의 세계사는 언제부터 시작할까? 선사시대? 노노, 오지랖 넓으신 작가님은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상에 등장하기 훨씬 오래 전, 그러니까 지구에 생명의 씨앗이 마구마구 자라기 시작한 '캄브리아기'부터 시작한다. 그러니 마음 단단히 먹으시라. 그리고 끝은 제1차 세계대전이다. 아마 더 오래 사셨다면 그 이후의 시기에 대한 추가적 내용이 있었을 지 모르겠으나 암튼 여기까지다. 기간의 거대함에 비해 분량이 아주 소소한만큼 깊이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개략적인 전체 흐름을 이해하는데는 그만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역사서를 멀리했던 분들이라면 아마도 이 책으로 역사서에 재미를 붙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본다. 게다가 중간중간 그림도 있고 사진도 있고 지루하지 않다.


   한가지 독특한 부분이 있다. 보통 서양 역사가들이 쓴 역사서를 보면 유럽의 역사 위주인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유럽의 역사와 동등한 시기에 등장했던 아시아 문명에 대해서도 꽤나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우리에게 익숙한 중국 나라들이나 사상가, 철학가들의 이름도 자주 보이다보니 동서양을 비교하면서 유럽사가 아닌 진정한 세계사의 흐름도를 그려볼 수 있다. 예전에 학교다닐 때 가끔했던 동서양의 역사적 사건들 연도별로 매칭하기 같은 그런 느낌도 약간 든다. SF 작품들만큼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세계사 입문용으로 딱 적합한 책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