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갇힌 외딴 산장에서 히가시노 게이고 산장 3부작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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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잊을만하면 한 번씩 읽게 된다. 다작하는 작가라 책이 끊임없이 번역되는 이유도 있겠지만 뭔가 세상이 점점 잔혹해지고 묻지마 폭력이나 살인 같은 것이 공포를 조장할 때면 추리소설이지만 너무나 인간적인 그의 이야기들이 생각나기 때문이다. 물론 추리소설 매니아들에게는 심심할 수는 있으나 결국 안심되는 결말임을 보장 받고 읽는 추리물이 그의 작품이다.


   이번에는 좀 독특한 설정이다. 한 극단의 잘 나가는 단장인 도고 선생은 앞으로 무대에 올릴 연극을 위해 오디션을 통해 일곱명의 배우를 선정했다. 아직 작품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오디션에 합격한 배우들은 한 외딴 산장으로 모이라는 도고 선생의 편지를 받고 산장으로 오게 되는데 거기에는 그 곳이 앞으로 무대에 올릴 연극의 배경이 되는 곳이라는 설명과 함께 그곳에서 이야기를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받게 된다. 문제는 이번 연극은 추리극이고 '눈에 갇힌 외딴 산장'이라는 설정과 함께 밖에 나가서도, 전화를 이용하거나 누군가에게 연락을 해서도 안된다는 점이다. 그렇게 하는 즉시 오디션 합격은 취소가 되고 만다. '실천을 통해 배역을 완성'하라는 황당한 지시를 받은 단원들은 처음에는 그저 이것이 괴팍한 도고 선생의 또 하나의 엉뚱한 지시라고 생각하는데 맙소사 실제로 단원들이 죽었다는 쪽지와 함께 죽은 역할을 하는 단원이 감쪽같이 사라지면서 점점 추리극의 본 모습을 보여준다.


   독자는 두 개의 이야기를 따라가게 된다. 하나는 단원들의 일상이고 또 하나는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살인사건이다. 과연 이 모든 것이 단원들이 산장에 발을 들여놓은 그 시점부터 시작된 진짜 살인이 수반된 연극일지, 아니면 그저 도고 선생이 기획한 가짜 설정일 뿐인지 단원들의 의견처럼 독자의 의견도 분분할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촘촘하고 깨알같은 연결고리가 있는 그런 추리 소설은 아니지만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시원한 에어컨 아래서 가볍게 읽기 괜찮은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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