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 속 대표 형사가 가가 교이치로이다. 가가 교이치로 시리즈가 끝나서 가가 형사를 못봐 안타까워했던 독자들이 많았던 모양이다. 그래서 가가형사 시리즈의 '스핀오프' 명목으로 2019년에 출간된 작품이 바로 <희망의 끈>. 그런데 가가 형사가 나오기는 하는데 사건의 중심에 있는 사람은 가가 형사가 아니라 그의 사촌 동생인 마쓰미야 슈헤이 형사이다. 그렇지만 가가 형사의 날카로운 면모는 주변부에서도 빛을 발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많은 작품들이 그렇듯 이 책도 정통 추리소설은 아니다. 범인이 꽤나 일찍 자신의 죄를 자백해버리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범인이 내가 했소라고 자백을 해도 범행 동기 같은 실타래들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거나 범인의 주변 인물들이 무언가를 숨기고 있는 듯 하면 개운치 않은 법. 범인의 정체보다 그런 실타래들을 하나씩 풀어가는 재미가 있는 작품이다.


   그리고 이번 이야기는 마쓰미야 슈헤이 형사가 해결해야 하는 큰 사건 하나와 마쓰미야 형사의 개인적인 출생의 비밀이 평행선을 달리며 진행된다. 관계가 없는 두 이야기를 가족과 출생이 갖는 의미라는 주제로 엮어내면서 마치 연관된 사건인 것처럼 풀어내는 방식이 히가시노 게이고답다.


   지진으로 두 아이를 잃은 부모가 다시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아이를 새로 갖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태어난 아이가 이제 중학생이 되었는데 아이의 엄마가 백혈병으로 사망하고 아이의 아빠는 딸의 출생과 관련된 사실 때문에 괴로워한다. // 잘나가던 카페의 사장이 어느 날 살해된 채로 발견된다. 주위의 어느 누구도 그녀는 누구한테 원한 살만한 사람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녀의 전 남편과 카페 단골이던 한 남자가 무엇을 숨기는 것 같다. // 어느 료칸을 운영하던 남자가 이제 생을 다하려고 한다. 료칸은 먼저 간 아내의 집안이 운영하던 것이었지만 아내가 교통사고를 당하는 바람에 요리 공부를 하던 남편이 료칸을 이어받았던 것인데 이제는 마흔이 된 딸이 물려받아 잘 운영하고 있다. 아버지가 남긴 유언장을 본 딸은 깜짝 놀라며 누군가를 찾아나선다.


   위의 세 가지 이야기를 서로 연결해 보실 분 손! 마쓰미야 슈헤이 형사 시리즈가 나올 것인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