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멍, 괜찮아질 거야! : 반려견편 - 행복한 반려견 심리상담
사토 에리나 지음, 나성은 옮김 / 돌배나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반려견 호아가 나한테 왔다. 하지만 그동안 반려견과 제대로 생활해 본 적이 없는 나는 몸보다 마음이 앞선 결정이었다. 그래서인지 이래저래 서툰 점이 많았다. 정보나 경험을 얻어볼 겸 네이버에서 유명한 반려 카페에도 가입했지만 각종 광고와 서로에 대한 비방 그리고 카더라가 난무하는 것에 실망하고 책에서 답을 찾기로 했다.


   안다. 전문가의 의견이 백퍼센트 옳은 것도 아니고 반려견 역시 사람처럼 모두 똑같지 않기 때문에 모든 반려견의 상황에 맞는 정답이 있기는 어렵다는 것. 그런데 이 책의 소개글을 보다가 '행동 전문가 behaviorist' 라는 용어를 보는 순간, 아, 이 책은 꼭 읽어보고 싶다라고 생각했다.


   안타깝지만 반려견은 사랑만으로 함께 살 수 없다. 그러니까 순전히 인간의 관점에서는 사랑이라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반려견한테는 그러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이다. 가장 중요한 건 반려견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반려견의 입장에서 보라는 것.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반려견의 어떤 행동에 반응하는 보호자의 행동을 반려견은 기억하고 학습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자면, 산책하다 다른 개를 만났는데 무서워서 짖었을 때, 보호자가 바로 안아줬다면 반려견은 아, 내가 짖으니까 안아주네..그러면 짖는다는 건 좋은 행동 - 이렇게 학습한다는 것. 그래서 그것이 강화로 작용해 그 다음부터는 계속 짖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짖지 않는 것이 좋은 행동이라는 걸 인식시켜주는 것이 보호자가 해야 할 일이다. 바로 이것이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는데 있어서 대원칙이라는 점을 깨달았다.


   반려견의 행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바꾸는데 필요한 보조 도구들에 대해서도 소개하는데 그 중에서 '클리커'가 유용해 보였다. 클리커는 딸깍 소리를 내는 작은 도구인데 클리커를 딸깍할 때마다 간식을 주면서 클리커와 좋은 일을 조건화시키면 반려견이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기 쉽다고 한다.


   이 책은 반려견과 이미 생활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유용하지만 반려견과 함께 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들에게 미리 읽어보도록 권하고 싶다. 특히 반려견을 입양할 때, 단순히 예뻐서, 아니면 내가 좋아하는 견종이라, 뭐 이런 이유가 아니라 각 견종의 특성과 보호자의 나이를 고려하여 반려견을 입양해야한다고 조언한다. 보호자의 나이에 대해서는 한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는데, 정말 중요한 포인트인 듯 하다. 그러니까 나이가 지긋한 보호자라면 혈기 왕성하고 엄청난 에너지를 자랑하는 어린 반려견은 맞지 않다는 것이다. 보호자의 나이에 맞는 반려견의 나이를 고려한 입양이어야 한다는 것.


   지금까지 읽은 반려견에 관한 책 중 베스트로 꼽을 수 있는 책이다. '행동 전문가'와 관련된 책을 좀 더 찾아서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